당진 송전탑 건설, "주민 안전이 우선"    
김기재 시의원, 대책 마련 요구, 시민 건강·생명 먼저 생각해야 
 
김기재 당진시의원은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송전탑 문제는 국민보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22일 "2021년까지 345kv급 111개, 154kv급 15개 설치공사가 완공되면 652개의 송전탑이 건설되어 단일 시로는 전국에서 송전탑이 최고 많은 지역으로 국가적 차원의 에너지 수급은 필요한 것이 사실이지만 더 이상의 철탑은 안 될 말이라면서 정부차원에서도 관심을 갖고 송전선로에 대한 지중화 또는 이에 상응하는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김 의원은 "지역 주민들은 송전탑 때문에 잠을 잘 수 없고 송전탑이 완공된 이후로 암 환자가 늘어 난는데도 공기업인 한전 측은 줄곧 고압 송전선의 인체 위험성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이를 묵살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송전탑을 건설하지 말라는 말이 아니다. 송전탑 건설 이후 잠을 잘 수가 없고, 암 환자가 많아져서 공포감을 안고 살아가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지금 당장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할 수 없다면 중장기적으로 국민보호대책을 마련해 지역주민들을 설득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한전 측은 공권력을 앞세워 밀어붙이기 식 송전탑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국민들의 건강은 안중에도 없고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건설하지 않는 765KV의 초고압송전탑을 '전력소모를 방지할 수 있는 첨단기술'로 둔갑해 강행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국가란 무엇인가?' 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끝으로 김 의원은 "송전탑 반대시위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보호를 위해 국민의 편에 서서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국민의 안전을 우선적으로 배려하는 자세로 돌아와 갈등이 원만히 해결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