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현재까지 파악된 조합별 출마후보군 명단. (‘은 현직 조합장)

당진농협: ()최영수 이기용 박인규

대호지농협: ()김동진 김덕성 차기청 남기찬

정미농협: ()강정구 강병년 노남선

고대농협: ()김병수 김명규

송산농협: ()이광용 김찬환 성용우 안평일 장영길

석문농협: ()최대성 박석열

면천농협: ()이길조 조찬형 김옥현

순성농협: ()이완선 유광현 강도순 마명진

합덕농협: ()윤재형 김경식

우강농협: ()강문규 지승복 방재환 박성철 이종근

신평농협: ()박창용 한석우 이병걸 최기환 박종근 이광휘

송악농협 : ()심천택 이창휘

당진축협 : ()차선수 김창수 이성우 이종석

당진수협 : ()양명길 송민수

산림조합 : ()전영택 김기만 조병초

낙농축협 : ()이경용

16개 조합서 52명 거론… 농협 42명 ‘불꽃경쟁’ 예고
동시선거 어떻게 진행되나... 내년 2월 24,25일 후보등록
후보자 제외, 누구든지 어떠한 방법으로도 선거운동 할 수 없어

16개 조합서 ‘52명’ 거론
제2의 지방선거로 불리며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는 2015년 3·11일 조합장 전국 동시선거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주요 선거일정, 선거방법과 각 조합에서 누가 거론되고 있는지 등을 알아본다. 
이번 선거는 내년 3월 11일에 치러지는데 이는 공직선거일정, 농번기와 농·축·수협 결산기 일정 등을 고려한 것이다. 공직선거는 대통령선거(5년)가 2017년 12월, 국회의원선거(4년)가 2016년 4월, 지자체선거(4년)가 올 6월에 실시됐으며 이는 공직선거일정과 중복을 피하기 위해서다.
이번 선거에서 당진 지역에서는 농협 12곳과 축협 1곳, 낙농축협 1곳, 수협 1곳, 산림조합 1곳 등 총 16개 조합에서 3만2천800여 명의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선거가 치러져 불꽃 튀는 대결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선거는 조합별로 적게는 400명 많게는 4000명 안팎의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실제로 신평농협과 우강농협의 경우 6명 안팎의 입후보예정자들이 거론되고 있으며, 송산농협과 대호지농협, 순성농협, 당진축협의 경우도 4~5명의 인사가 출마 물망에 오르는 등 선관위 주관 첫 동시선거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당진시선거관리위원회에 파악된 바로는 당진지역 16개 조합에서 출마가 거론되는 인물만도 52명에 이른다.
다만 낙농축협의 경우엔 현재까지 현 이경용 조합장 외에 뚜렷한 주자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무혈입성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으며, 현직 조합장 16명 중 1~2명은 조합장선거 출마를 신중하게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후보자 등록이 내년 2월 24일 개시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남은 3달 동안 조합 내 역학구도와 변수에 따라 후보군도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선거운동은 후보자 ‘혼자’
내년도 3월 11일 치러지는 전국 조합장 동시 선거는 기존에 연중 실시되는 조합장 선거를 일률적으로 실시해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선거관리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전국적으로 농·축협 1149개소, 수협 80개소, 산림조합 131개소로 총 1360곳이 조합장 선거를 동시에 치르게 된다.
선거운동은 후보자 혼자 해야 한다. 법에서는 후보자 선거운동을 제외하고 누구든지 어떠한 방법으로도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고 규정해 놓았다. 후보자는 선거공보, 선거벽보, 어깨띠, 전화, 명함 등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고, 후보자 합동연설회나 공개토론회는 하지 않는다.
당진시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전국동시조합장선거를 70여일 앞두고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선거 병폐 중의 하나인 금품·음식물 제공 등 불법행위에 대하여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더블어 선관위는 “우선 법을 몰라 위반하는 사례가 없도록 각 입후보예정자에게 철저한 사전 안내를 실시하는 등 예방활동을 강화하되, 이러한 사전안내에도 불구하고 위법사례가 있을 경우에는 신속히 조사하여 금품·음식물을 제공한 사람은 물론 이를 제공받은 사람에 대해서도 최고 50배(상한선 3천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엄중 조치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위탁선거법 위반행위 신고자에 대하여는 최고 1억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하고 신고자의 신원이 절대 노출되지 않도록 할 것임을 강조하면서 위반행위를 발견하면 대표전화 ‘1390’으로 적극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