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된 정미면 사관리 철탑 교체공사…주민반발은 여전

전 대책위 자진해체
인근주민 대책위 재구성
“동의 없는 합의는 무효”
“이주대책 없이는 불가”

정미면 사관리의 345kV 철탑 교체공사가 결국 주민들의 합의 도출로 재개되는가 싶더니 한전과 주민측의 의견이 엇갈리며 새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한전은 지난 9월 당진T/P~신당진 변전소간 2회선 선로를 4회선으로 교체하는 한편, 2기의 철탑을 신설하고 4기의 철탑 철거공사중, 철탑 교체공사의 사업계획, 전압의 변화 유무 등 주민설명회가 이뤄지지 않은 점을 이유로 들며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이후 주민설명회를 거쳐 10월 7일 공공시설 정비 및 주민소득 증대사업을 시행키로 하고 한전은 약 2억 원을 마을지원사업비로 약속하고 주민전체회의에서 추인 받음으로써 한전의 철탑 교체공사는 재개됐다.

이후 정미면 사관리 주민들이 한국전력 측에서 선종교체를 위한 공사와 관련, 12명으로 구성된 정미면 사관리 대책위가 자진해체됐다. 하지만, 얼마 되지 않아 새롭게 변전소 인근주민들이 피해대책위를 새로 구성해 당진시와 당진시의회, 한전에 탄원서를 제출 하는 등 한전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새로 구성된 대책위 위원들은 사관리 변전소 울타리 기준 5~10m 이내에 거주하는 주민들이다. 이곳에 변전소와 철탑이 설치 된 것은 1990년대 초로 20여년이 훌쩍 지났다.
주민들은 “과거 1990년대초 변전소를 설치하고 철탑을 설치할 때만해도 현재 상황처럼 이렇게 변모하고 또 불이익을 당할 줄이야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며 “나라와 국민을 위하는 일이기에 협조해야 한다는 충정에서 변전소 설치에 동의했지만, 20여년 넘게 살아오면서 예기치 못한 피해가 너무나도 크다"고 설명했다.
주민들 주장에 의하면 변전소 울타리 기준 5~150m 이내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송전탑으로 인한 위화감 조성과 인근주민들 건강 위험으로 밤잠을 설치며 말할 수 없는 고통가운데 지내고 있다.
실제로 마을주민들은 일반 전화기 사용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전화기를 들면 들리는 하울링(전화기 잡음) 때문이다. 수리를 위해 찾아온 KT직원들조차 전화기에는 이상이 없고, 유도전압(전자파)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을 했을 정도다. 그러다보니 한집에 전화기가 여러 대가 있다. 일반전화기는 안 되고 인터넷만 가능하니 시골에서 전화기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주민들중에 뇌종양, 암, 뇌졸중으로 병환에 있는 분이 수명에 이르고 있다는 것이다. 아직 이 상황은 전 세계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긴 하지만, 주민들은 변전소와 마을간 최 근거리에 거주하는 곳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라며 송전탑 공포에 하루하루를 살고 있다.
사관리 변전소 인근주민 10여 명은 지난 달 20일 마을회관에 모여 “대책위원 12명중 GS EPS 변전소 송전탑 집회에 가는 버스 안에서 6명과 주민들에게 갑작스럽게 한전 측과의 전화통화로 마을지원 사업비 2억 원으로 협의됐다고 통보한 것은 말도 안 된다”며 “대책위 일부위원들과 인근주민들의 동의 없는 합의는 전면 무효”라고 강력히 항의했다.
이어 “그 동안 엄청난 피해와 고통을 무릅쓰고 살아왔는데 앞으로 철탑증설 및 변전소 증축 이후 탄원인들은 정신적으로 매일 고통을 받아가며 거주함으로서 발생하는 각종 질병, 전자파, 환경, 소음공해, 생활권 등은 물론 재산권조차 행사 못하는 불우한 가정들이 되고 말 것”이라며 “기존 선로를 그대로 두던가, 기어코 해야 한다면 인근주민들을 이주시킨다는 약속 하에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