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고개드는 잠정 연기된 당진젖소 목장 
당진낙협, 농지취득자격 증명원 신청
송산면 지난 21일 최종 발급…주민반발

반대대책위 “농지취득증명원 발급 취하하라”
낙협 “제3의 장소, 긍정적으로 협의 가능”
 
송산면 지역 주민들이 당진낙농축협(조합장 이경용, 이하 낙협)의 육성우 전문목장 조성사업 농지취득자격 증명원 발급과 관련해 주민들로 구성된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김찬환)에서 반발하고 나섰다.
낙협은 지난 5월 1일 송산면에 농지취득자격증명을 신청했지만 반대 여론이 거세지자 8일만인 5월 9일 자격증명을 자진취하했었다. 하지만, 지난 10월 1일 재차 자격증명을 신청, 지난 21일 송산면에서 농지취득자격증명을 최종 발급한 것. 이를 두고 주민들은 농지취득자격 증명원 발급 자진취하를 요청하는 한편, 송산면에서 농지취득자격 발급해준 것에 대하여 크게 반발하며 강력히 항의했다.
송산면 무수리에 육성우 전문목장을 조성하려는 계획과 관련하여 갈등이 지속됨에 따라 지난 20일 오후 6시 30분 당진시청 중회의실 2층에서 개최된 육성우 전문목장 조성계획에 대한 △농진취득자격 신청문제 △육성우목장 장소변경 △기존 환경시설 대책 △당진시 입장이라는 안건을 가지고 반대대책위, 당진낙협, 행정등 관계자 19명이 참석한 가운데 당사자 간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김찬환 반대대책위원장은 “위치변경 등 하나도  변한게 없고, 타축종 입주차단 보장이 전제 되어야 대화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정상수 주택조합상무는 “현 예정지는 5천세대의 주거 예정이와 3㎞도 채 되지 않는다. 보이지 않는 손실에 대하여 책임질 수 있겠나”며 반발했다.
김봉균 번영회장도 “당진시에서 법이 허용하면 막을 방법이 없다는 논리의 답변만 하지 말고 타축종 못 들어오게 하겠다는 답을 듣고 싶다”며 “기존 환경시설 불편했던 부분에 대한 환경개선 대비책 의견을 제시하고, 시장님이 참석하여 책임 있는 답변을 원한다”고 말했다.
이에 낙협 관계자는 “가곡리 음식물처리장 뒤편으로 장소를 변경하려 했지만 반경500M에는 법적으로 허가불가로 판명되어 제3의 장소를 물색 중”이라며 “제3의장소에 대해 주민들과 긍정적으로 협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당진시는 역시 문제해결을 위해 반대 대책위와 접촉했지만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현재 당진시는 포항제철 기술연구소에 용역을 주어 자문을 받고 있으며 11월 중에 시행계획이다.
당진시 관계자는 “시 입장에서는 주민들과 합의하에 사업이 진행되길 바라며 당사간 공감대가 형성이된 후 시행하는 것이 바랍직하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전했다.
이처럼 당진낙협과 반대 대책위원회 등 이해당사자간의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가 시작됐지만, 서로의 입장이 충돌되고 있어 향후 양측의 협의에도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