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물류허브를 꿈꾸는 당진항
항만발전 종합계획 최종보고회 개최

당진시는 지난 15일 김홍장 당진시장 주재로 ‘항만발전 종합계획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8월까지 진행했던 ‘당진시 항만발전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에 대한 최종결과 보고와 그에 따른 향후 계획을 논의하는 자리로, 보고회에는 당진시의회와 충남도의회 의원, 충남도청과 평택지방해양항만청 관계자, 당진항발전협의회 신철석 상임위원장, 관련기업체 등 40여 명이 참석해 당진 경제의 핵심인 당진항의 발전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보고회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당진지역에서 발생된 물동량은 지난 2013년 기준으로 약 4천만 톤에 달하며, 그중의 90%가 지역의 항만을 통해 처리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품목별 구성 품목을 보면 철재 물동량 구성비가 38.4%, 철광석 28%, 석탄 17.2%로 나타나 당진항이 특정산업을 지원하는 항만으로 대외 이미지가 고착될 수 있어 항만 이용품목의 다각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앞으로의 당진시를 견인할 항만개발 사항으로는 지역의 증가하는 물동량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배후 산업단지의 원활한 운영과 조기 활성화를 위해 석문지구 신항만 개발과 송산지구 다목적부두 개발이 제시됐다.
이밖에도 신평~내항간 연결도로의 조속한 건립과 항만운영지원센터의 활성화, C.I.Q(세관, 출입국관리, 검역) 기관의 유치, 항만배후 물류단지 조성,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마리나조성 등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세일종합기술공사 강석형부사장은 “동북아 항만 경쟁이 본격화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단순 하역기능 외에도 복합물류기지, 쇼핑 및 비즈니스센터를 포괄하는 복합물류공간으로 당진항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대 중국 항만교류 활성화를 위한 지리적 이점을 살리기 위해 직항로 개설도 필요하나 우선 당진항의 항만여건을 성숙시키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홍장 시장은 “항만은 단순히 항만개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당진시의 산업발달과 기업유치, 재정증가로 이어지는 당진경제의 핵심”이라면서 “용역결과가 장밋빛 미래에 그치지 않고 현실이 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 단체와 긴밀히 협의해 동북아 물류허브 당진항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항만개발은 국가계획인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되어야 추진 가능한 만큼 당진시는 해양수산부에서 수립중인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15~2025)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