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많아서 한 가지만 선택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시일이 급한 황해경제자유구역 사업을 제일 먼저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황해경제자유구역 사업이 8월 4일까지 신청하지 않으면,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시일이 없습니다. 일단 안정적인 사업자를 찾아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에서 논의 중이고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의 기본적   인 방향은 사업은 진행하되, 사업성과 사업의 규모를 재정립해야 한다는 것 입니   다. 정확한 타당성 검토 뒤에, 사업을 분할해서라도 첫 삽을 뜨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의 안일한 자세에서 벗어나 장기간의 사업플랜을 가지고 우선 가능한 것부터 시작해서 충남도의 사업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저 이자철이 도의원으로 당선이 된다면, 시민대표와 도의회, 기초의회 공동 사업추진단을 구성하여, 가급적 제일 빠른 시기에 민간 사업자 선정 입찰공고를 다시 할 것입니다.

재원마련은 황해경제자유구역 사업이 민간 사업자의 자금으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민간 사업자가 부담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단, 담보나 사업성을 감안하여 긴급하게 투입되어야 하는 자금이 있다면, 충남도나 시에서 저리로 대출하여 주는 방법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혹은 일정부분의 사업성을 보장하여 주기 위해,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시설물(유락단지, 상가, 오피스텔, 호텔 등)에 한하여 병행사업도 가능케 하여 사업자의 사업성을 높여 주는 것도 고려해 볼만합니다. 허가요건이라든지 입지요건을 황해경제자유구역 특별조례를 만들어 완화 하여 주면 좋은 유인책이 될것 입니다.

황해경제자유구역의 사업 백지화가 되지 않길 바랍니다.

 

2007년 12월 우리 당진의 최대 현안이었던 송악지구가 황해경제자유구역에 포함됨으로써 이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지구 지정이 확정된 후 7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구체적으로 사업이 진행되기는커녕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가고 있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을 묵도하고 있다.

 2008년 당진 시와 한화가 참여하는 당진테크노폴리스가 사업시행자로 선정되어 기대를 갖게 했으나 2010년 한화가 사업을 포기함으로써 표류하기 시작한 사업은 급기야 충남도 및 경제자유구역청의 행정 공백으로 인해 그 동안 사업자로 거론되던 업체의 대표가 구속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무엇보다 먼저 지역 주민이 원하고 있는 사업의 조속한 정상화가 관건이다. 이는 경제자유구역청의 의지만으로는 실현되는데 한계에 다다랐다고 생각한다. 충남도의 적극적인 사업진행의지가 필요하고 이를 관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그 동안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가 제한되는 등 심각한 문제가 노정되었다. 당선된다면 두말할 나위도 없겠지만 사안의 중대성과 시급함을 인식하고, 선거기간 동안에라도 주민들의 의지를 충분히 학인하고 협의하여 사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21세기 글로벌 기준을 선도하고 주민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복지사회 실현을 위한 거버넌스 행정과 중앙정부와 자치정부간 혁신적 정책 제안ㄴ과 부의로 규제개혁을 통한 맞춤형 정무를 역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제원수단으로 첫째, 본인은 환경단체장으로서 고식적인 기업출연금으로 연명하는 우리당진의 경제를 지적하며 현재 임해권에 산재된 발전소, 제철소에 대한 목적세(환경세) 신설을 제안한다. 물론 연료비에 의한 기업의 물류코스트증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상승요인이 되고 분간 가계부담이 예상될 수 있다.

둘째, 다양한 경험과 정재계 인맥으로 민자를 끌어들여 마당발의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겠다.

셋째, 국ㆍ도ㆍ시비와 넷째 관련기업의 특정 조세 및 출연금으로 대중국 교류의 황해권 접근성을 제고, 항만주변도시 인프라에 분골쇄신 할 것을 다짐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