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적과제 안전사용 당부
‘카바릴수화제’ 꿀벌에 독성 있어 개화 중 사용 말아야

당진시 농업기술센터는 사과 꽃이 개화함에 따라 사과적과제 살포로 인한 꿀벌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사과적과제 안전사용 요령 지도와 홍보에 나섰다.
사과재배 농가의 경우 사과 적과제로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카바릴수화제(세빈, 세단, 나크)’를 사용해 노동력을 절감하고 있다.
문제는 ‘카바릴수화제’가 꿀벌에 독성이 있는 농약성분이 포함돼 있어 사과꽃이 폈을 때 이 약품을 살포하게 되면 인근 양봉농가 등에 피해를 줄 우려가 있다.
또한 사과 꽃이 진 뒤에도 과수원 주변에 민들레 등 야생화가 있으면 꿀벌이 찾아 올 수도 있어 추가적인 피해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농약은 반드시 사과꽃이 완전히 진 후 주변 야생화를 제거한 다음 800배 액으로 희석해 나무 전체해 살포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 농약을 사용할 경우 사용 시기와 방법을 정확히 인지하고 살포 2~3일 전에는 반드시 이웃 양봉농가에 사전 통지해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카바릴수화제’는 구매 시 구매자 정보 기록보존이 의무화 돼 있기 때문에 꽃이 핀 상태에서 살포하게 되면 안전사용기준 위반으로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으며, 꿀벌 피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민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