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확약서 변조 ‘사실’ 또 다른 사업자 찾겠다”

박한규 황해청장, 기자간담회서 사업추진 의지 밝혀
주민피해대책위 “충남도, 황해청 고발 조치할 것”

황해경자자유구역청(이하 황해청) 송악지구의 투자확약서 변조가 사실로 확인되며 결국 예비사업자의 자격이 취소됐다. 그러나 황해청은 주민들의 지구해제 요구에는 법적 해제날짜인 오는 8월까지 사업자 선정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주민들은 크게 분노하고 있다.
최근 황해청은 주민 의혹으로 불거진 송악지구의 예비사업자 (주)세계화상의 투자확약서 논란에 대해 검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그 결과 투자희망기업의 하나였던 중국 태주절강기업연합회의 투자약속을 담은 제출 서류 중 일부가 변조된 것으로 확인, 당진경찰서에 고발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사실을 밝힌 박한규 황해청장은 지난 24일 충남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수사결과에 따른 책임소재와 처벌과는 별개로, 황해청은 해당자와 (주)세계화상이 일부라도 관여되는 기업에 대해서는 사업자 선정대상 제외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결국 예비사업자였던 (주)세계화상의 자격 취소로 송악지구의 해제 수순을 밟을 것이란 예상과 달리 황해청은 새로운 사업자 선정을 최대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박한규 황해청장은 “재산권 제한으로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에게 매우 송구하나, 섣부른 지구해제 결정은 개발 기대를 무산시키고, 다시는 회복할 수 없게 만들 것”이라며 “주민들과 황해청, 충남도 모두에게 이익 되지 않는 만큼, 기간이 허용하는 한 최선을 다해 새로운 사업자 선정에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현재 접촉 중인 또 다른 기업이 있다”는 발언으로 사업 추진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이는 곧 법적으로 자동 지구해제 날짜인 오는 8월 4일까지 사업자선정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해당 지역 주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최근 황해청 송악지구의 피해보상, 개발행위 제한 해제를 목표로 통합?구성된 주민피해대책위원회(위원장 김정환)는 즉각 활동에 들어선 것.
주민피해대책위원회 김정환 위원장은 “이달 말까지 지구를 해제하지 않는다면 다음 달부터 선거기간 내내 집회와 시위를 이어갈 것”이라며 “또한 투자확약서의 서류조차 제대로 검증하지 못한 충남도와 황해청의 업무태만과 이로 인한 주민들의 재산권 피해 등을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주민피해대책위원회는 홍성경찰서에 집회신고를 통해 충남도청에서의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는 등 확고히 지구해제와 피해보상 수립을 요구하고 있어, 사업 추진 의사를 밝힌 황해청과의 갈등은 깊어질 전망이다.
고정호 기자 kjh2010@hanmail.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