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투기장 호안 조성사업… 또다시 빚어지는 ‘지역갈등’
최준영 대책위원장 “주민들 깔아뭉개고 자기들만 살겠다는 횡포” 
당진시 “해당 투기장 위치 부적절… 현대제철 측에 전달한 상태”
현대제철 “환경오염 문제없고 정상적인 행정 절차로 진행했다”
 
‘현대제철 투기장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최준영)’가 현대제철이 진행하고 있는 투기장 호안 조성사업에 결사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당진시에 진정서를 제출하는 등 행동에 나섰다.
지난 19일 현대제철 투기장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는 현대제철 투기장 건설 결사 반대 내용을 담은 진정서를 이철환 당진시장에게 직접 제출했다.
해당 진정서의 내용은 △현대제철 투기장 호안 조성사업은 주민의 동의를 구하지 않았고 △정보와 자료를 주민들에게 제공치 않은 상태에서 환경영향평가 공람을 진행했다는 점 △현대제철 투기장 조성사업이 기존 공장 주변의 대기환경, 소음공해, 바다 생태계 훼손 등 지역의 환경실태를 무시한 채 진행된다는 점 △주민의 주거환경과 생활환경에 미치는 영향, 해양생태계 영향, 기존 어장의 기능상실, 지역 농산물, 내수피면 피해 등을 고려치 않은 사업이라는 점 등을 꼬집으며 환경재앙이 우려되는 현대제철 투기장 호안 조성 사업의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반대위 최준영 대책위원장은 “최근 진행된 공천회에서 무성의한 태도로 대책 없이 유야무야 넘어가려는 현대제철 측에 분노를 느낀다. 일련의 투기장 건설 사업은 주민들을 깔아뭉개고 자기들만이 살겠다는 횡포”라고 표현하며 “경제발전, 지역발전도 좋다. 그러나 대도시보다 심각해지는 대기오염, 잠도 못잘 정도의 소음공해, 자연 생태계 파괴 등은 상상도 못할 수준에 이르렀다. 반대위 및 해당 피해 주민들의 힘을 모아 투쟁을 통해 현대제철 측에 맞설 것”이라고 밝혔따.
진정서를 넘겨받은 이철환 시장은 해당 사안에 대해 “타협점과 대안을 모색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진시 관계자는 “현재 당진시의 공식적인 입장으로 해당 투기장 위치는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사측에 전달했다”고 전하며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른 진행 사업이므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지만, 원만한 해결을 위해 중재적 입장으로 접근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해당 투기장의 매립재료에 대해 환경오염 문제가 없다고 밝혔으며, 정상적인 행정 절차를 통해 진행했고 주민을 무시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