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향채방 허 춘 조 대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꼽히며, 우리 식생활에 결코 없어서는 안될 김치가 명품화로 다가왔다. 허춘조(55) 대표는 기존의 김치를 차별화 시켜 세계최초 ‘실크김치’를 탄생시켰으며 그 종류만 해도 17여 종이 넘는다.

 실크김치란 일명 실크아미노산 김치라고도 하며, 누에고치를 가수분해하여 단백질 구성요소 중 하나인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누에고치에서 생산되는 ‘천연실크아미노산’을 배합해서 만든 자연식품으로써, 실험연구결과 숙성지연으로 산패억제 효과가 입증되었다.

또한 품질관련 인증획득 및 HACCP 적용과 함께 당진군 특산물로 지정 된 바 있으며, 2005년 일본 도쿄 국제식품박람회 등에 참가하여 미국과 일본 등에 수출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적인 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손하경 기자 sarang418@hanmail.net


깐깐함(?)으로 지켜온 ‘김치의 자존심’

향채방은 임금의 식사를 준비하는 수라간 또는 어선방을 일컫는 곳으로, 항상 소비자를 귀하게 여기겠다는 경영이념 아래 허 대표가 고심 끝에 지은 상호이다.
1999년 설립이래 지금껏 산학연계를 통해 실크김치를 비롯하여 최근 감잎김치·냄새저감김치까지 특허를 받았다. 현재까지 ISO9001·ISO14001·ISO22000·전통식품품질인증 및 HACCP을 통한 철저한 위생관리공정시스템을 통해 제조되고 있다.


“우연히 일본교수가 발명한 실크 속에 18종의 아미노산이 함유된 사실을 접하게 됐습니다. 평소 김치에 대해 관심이 많았던 터라 지인 중 대학교 연구박사님께 의뢰했고,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수출품일 경우 식문화를 고려해 온도 및 숙성기간을 달리하고, 김치 특유의 냄새를 저감하는 등 최대한 외국인 기호에 맞추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생산공정을 국제품질경영시스템 매뉴얼에 따라 관리하고 있으며, 주1회 위생교육을 철저히 실시하고 있지요. 또한 농산물은 지역농가와 직거래를 통해 구매하고, ‘농약잔류검사’ 등을 거친 후 입고되고 있습니다. 비록 중소기업체이긴 하지만, 대기업에 절대 뒤지지 않을 만큼의 노하우와 위생시설 및 80여 평의 저온숙성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런 조건을 바탕으로 ‘원료·절임·숙성’을 중요시하고 있지요. 수출업체로써 수입산을 사용한 김치를 수출한다는 것은 우리나라 김치의 수치입니다. 그것은 제 스스로도 용납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실크김치’가 단순히 기능성 김치라서 특별한 것은 아닌 듯 보였다. 원료를 선정함에 있어 국산, 그중 친환경 지역농산물만을 고집해왔던 허 대표의 깐깐함(?)으로 한국 전통음식으로써의 자존심을 지켜오고 있다.
바로 그것이 김치의 빛을 더욱 발하게 만드는 요소가 아닐까 싶다.


“가끔씩 김장체험 의뢰가 와서 체험을 하신 몇몇 분은 위생모 구입하기를 원하셔서 곤란을 겪은 적도 있습니다. 사실 가정에서 위생복·위생모를 갖추진 않잖아요. 저희 공장에 한번 오신 분이라면 오히려 가정보다 더 위생적이라는 것을 아시게 될 겁니다”

▲ 1.농약잔류검사
▲ 2.절임

 

 

 

 

 

 

▲ 3.양념배합
▲ 4. 금속검출기(출하전)


‘맛있다’라는 한마디가 큰 힘!

전국에서 유일하게 실크김치를 판매하는 향채방은 일반김치에 비해 두 배 이상의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 및 유선을 비롯한 단골고객과 관공서·학교와 같은 단체급식소 등의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수출을 제외한 국내에서만 하루 1.5톤 이상의 판매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김장철을 맞아 더욱 바쁘다는 허 대표.


“김장철 대량주문일 경우 주문자의 입맛에 맞게 만들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용도에 따라 포장을 다양하게 하고 있지요. 일부 소비자 중 방송매체 등에서 식품공장을 보시고는, 부정적인 시각으로 판단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그러나 저희 업체에서는 식약청 등에서 불시에 방문해도 아무런 거리낌이 없을 정도로 위생에 빈틈이 없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허 대표에게도 위기는 있었다.
2005년 김치 기생충 파동으로 수출중단 위기에 놓인 것이다. 주요 매출을 수출에 치중하고 있었던 허 대표는 큰 타격이 아닐 수 없었다.


이를 계기로 ‘위생’에 더욱 주력하며, 뿐만 아니라 내 지역농산물을 우선시 한다는 것은 당연한일 이라며 겸손을 내비친다.


▲ 허춘조 대표와 임직원들(HACCP 적용업소로 실내촬영이 불가하여 외부촬영한 것임)
“사실 여러 차례 품질인증을 받아왔지만, 그 것은 기업이미지 제고의 형식적인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맛있다’라는 말씀 한마디가 저에게는 큰 힘이 되고 더욱 값진 결과로 느껴집니다. 그렇듯 지역군민의 관심이 지역업체를 활성화 하고, 그에 따라 농촌경제도 활기를 띠게 됩니다.

비록 기업체이긴 하지만 농업인의 딸로 태어났고 그 마음을 어느 정도는 헤아리고 있기에, 지역농산물을 적극 사용하여 맛과 건강에 좋은 기능성 김치를 개발하고, 농촌경제에 기여하는 향토적인 기업체가 될 것입니다”




*주1)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이란?

생산-제조-유통의 전 과정에서 식품의 위생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해요소를 분석하고, 이러한 위해 요소를 제거하거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단계에 중요관리점을 설정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식품의 안전을 관리하는 제도이다.

*주2)
ISO9001 : 국제품질경영시스템
ISO14001 : 국제환경경영시스템
ISO22000 : 식품안전경영시스템

※효능
실크김치는 일반김치보다 우량유산균이 다량 함유되어 신선한 맛과 품질면에서 월등하다. 단백질 구성요소 중 아미노산이 18종으로 이 것은 당뇨억제, 숙취해소, 혈당저하, 혈관보호, 고혈압개선, 콜레스테롤 상승억제, 어린이 성장발육, 다이어트, 노화방지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문의
당진군 합덕산업단지내   (주)향채방 대표 허춘조
☎ 080-362-9898 / 016-9559-2217

△홈페이지 주소
http://www.hcb-silk.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