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나무
가래나무
  • 당진신문
  • 승인 2013.10.07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초이야기

가래나무
생약명 : 추목(楸木), 추피(楸皮)

항암효과가 뛰어난 가래나무
가을이면 강원도 깊은 산에는 가래 열매가 익어서 떨어져 땅에 뒹군다. 알맹이가 호도를 닮았는데 호도보다는 조금 더 작고 길쭉하게 생겼다. 돌멩이로 딱딱한 겉껍질을 깨뜨리고 먹어 보면 호도보다 맛이 고소하다. 가래나무 숲 아래서 잠시만 풀섶을 뒤져도 가래 열매를 한 자루 주울 수 있다.
강원도 깊은 산 속에 사는 사람들은 가을철 가래 열매 익을 때가 되면 가래가 많이 달린 나무를 통째로 베어 눕히고 가래를 따서 모은 다음 풀로 덮고 그 위에 흙을 살짝 덮어 둔다. 한 달쯤 지나면 풀과 떫은 가래 겉껍질이 속에서 발효되어 김이 무럭무럭 나는데 이때 가래 알맹이만 골라내어 광에 쌓아두고 겨울철 내내 까서 먹는다. 화롯불에 가래 열매를 올려 놓고 2~3분 지나면 피이~피이~하는 소리가 나면서 딱딱한 껍질에 금이 가며 김이 새어나온다. 그때 꺼내어 낫 끝을 금간 틈에 밀어 넣어 알맹이를 빼어 먹는다. 그 재미는 먹어 보지 않은 사람은 모른다.
가래 열매는 호도와 마찬가지로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침을 멎게 하며 기억력을 좋게 하고 머리를 맑게 하는 등의 약효가 있으나 민간의학에서는 가래 열매보다는 가래나무 껍질을 楸皮 라고 하여 약으로 더 많이 쓴다.

악창과 종기에 좋은 가래나무
가래나무의 약효에 대해서는 <향약집성방>에 다음과 같이 적혀있다.
“맛은 쓰고 성질은 약간 차며 독이 없다. 토하고 구역질이 나는 것을 고치고 몸 속과 피부에 있는 온갖 벌레를 죽인다. 악창, 종기, 옹종, 치질 등에 고약을 만들어 붙이면 피고름이 잘 빠지고 새살이 살아나며 힘줄과 뼈가 튼튼해진다. 잎을 짓찧어 다친 상처나 종기에 붙이거나 달여서 피고름이 나오는 헌데를 치료하기도 한다. 겨울에는 마른 잎을 달여서 쓴다. <범왕방>에는 모든 종창과 옹종이 터지지 않은 데에는 가래나무 잎을 열 겹으로 붙이면 낫는다고 하였다.”
가래나무는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설사를 멈추고 시력을 아주 좋게 하는 효력이 있다. 이질, 대하, 눈이 충혈된 것을 치료한다. 열을 내리고 습한 것을 없앤다. 5~15g을 달여서 먹는다. 급성결막염에는 가래나무 껍질과 조릿대 잎, 황련을 다려서 먹거나 가래나무를 진하게 달인 물로 눈을 씻는다.
가래나무 잎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잎에는 독이 있어 잎이나 껍질을 짓찧어 물에 풀면 물고기가 중독되어 떠오른다. 농촌에서 살충제로 쓸 수 있다.
가래나무 열매는 위염이나 십이지장궤양 같은 경련성 복통에 효과가 좋다. 색깔이 푸른 덜 익은 가래나무 열매를 짓찧어 소주에 두세시간 담가서 찌꺼기를 버리고 거른 후 10~20ml씩 먹는다.
가래나무 껍질은 항암작용이 뛰어나다. 전에 발목 부위에 피부암에 걸린 사람이 가래나무 껍질을 진하게 달여서 암 부위에 계속 바르고 조금 연하게 달여서 먹는 한편 가래나무 껍질과 잎을 짓찧어서 아픈 부위에 붙였더니 종양에서 진물이 계속 흐르다가 차츰 나았다고 했다. 이밖에 갖가지 암에 효과를 보았다는 사례가 있다. 중국이나 북한에서는 가래나무 껍질을 대표적인 암치료 약으로 쓴다.
가래나무 껍질은 만성장염, 이질, 간염, 간경화증, 요통, 신경통, 무좀, 습진 같은 갖가지 피부병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나무껍질보다는 뿌리껍질을 쓰는 것이 더 좋으며 독이 약간 있으므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무좀이나 습진, 황선 같은 피부병에는 고약을 만들어 바르거나 진하게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씻는다.

만성간염, 간경화에도 효과
가래나무 뿌리껍질, 다래나무 껍질, 두릅나무 껍질, 이스라지 나무(산 앵두나무) 가지 각 1kg, 창출2kg을 잘게 잘라서 섞은 다음 물을 20~30L 붓고 서너 시간 동안 10L가 될 때까지 달인다. 그런 다음 이것을 걸러서 끓여 600g의 물엿처럼 만든다. 여기에 전분이나 인진쑥 가루를 섞어 한 알이 2g이 되게 알약을 만든다. 이것을 만성 간염에는 한 번에 두 알씩 하루 세 번 밥 먹기 한 시간 전에 먹는다. 간경화에는 한 번에 세 알씩 하루 세 번 밥 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3~7일 뒤부터 좋아지기 시작하여 차츰 모든 증상이 좋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