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평면 주민 100여명
한전 본사 상경 집회

북당진과 신탕정을 잇는 345kV송전선로 건설에 대한 신평면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한전의 전향적인 대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추석 이후 신평면민의 정서가 악화될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한전의 북당진-신탕정간 송전선로 건설은 총 길이 35.5km, 철탑수 88기(당진지역 16km, 철탑수 41기)에 달하며 수년 째 선로가 지나는 신평면 주민들의 반발로 해당 사업이 미뤄지고 있다.
지난 22일 신평면 주민 100여명은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앞에서 농사와 주민 건강이 위협받는다며 송전탑을 지하에 만들 것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앞서 주민들은 산업통상자원부에도 항의 방문해 정부 주도의 전원개발 촉진법 등을 규탄하는 주장을 전달하기도 했다.
신평면 주민들은 올해 3월부터 반대위원회를 꾸리고 본격적으로 전구간(16km) 송전탑 지중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날 집회에서도 주민들은 한전이 건설 계획 중인 42기의 송전탑을 모두 땅 속에 지을 것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송전선로가 증설돼 당진시 전역에 거미줄처럼 철탑이 늘어선다. 끝까지 투쟁해서 막아야 한다”며 “모든 시민이 반대하고 있고 천혜의 아름다운 땅을 후손들에게 물려주고자 이 자리에 섰다. 지중화요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목숨을 걸고서라도 막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하지만, 한전 측은 이날 현재 16km 중 3.5km구간만 지중화하는 부분지중화안을 재차 제시해 심각한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전 구간을 지중화는 2015년까지 송전로를 확보하려는 당초 계획에 차질이 생기기 때문에 (전구간 지중화는) 어렵다”며 “특히, 당진만 전구간 송전탑 지중화를 시행할 경우 밀양 등 송전탑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다른 지역들과의 형평성에도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