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환경운동연합, 민자 산업단지 조성 추진 중단 촉구 기자회견 개최

당진환경운동연합 손창원 공동의장은 “산단의 적정 규모에 대해 사회적 논의를 통해 결정해야 하는 시기이며, 산단 조성이 산폐장을 만들기 위한 조성이 아닌지 우려스럽다”라고 말했다. ⓒ지나영
당진환경운동연합 손창원 공동의장은 “산단의 적정 규모에 대해 사회적 논의를 통해 결정해야 하는 시기이며, 산단 조성이 산폐장을 만들기 위한 조성이 아닌지 우려스럽다”라고 말했다. ⓒ지나영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환경운동연합이 합덕읍·순성면 일원에 추진되는 민자 산업단지에 폐기물처리업이 조성될 것을 우려하며, 공영개발 방식 추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15일 당진시는 SK에코플랜트와 합덕·순성 일대 100만평에 산업단지 조성을 최종 확정하고, 오는 6월 22일 산업단지 조성 MOU를 체결해 멈췄던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합덕읍과 순성면 일원에 조성되는 산업단지의 명칭은 합덕·순성 그린컴플렉스 일반산업단지이며, 조성면적은 약 330만㎥(약 100만평) 규모, 총사업비는 9188억원으로 추정된다.(관련기사:10년간 멈췄던 합덕·순성 산업단지 꿈틀, 1461호)

이를 두고 당진환경운동연합은 “SK에코플랜트는 SK건설이 2021년 사명을 변경한 회사로 2021년부터 폐기물처리 전문 기업을 집중적으로 인수하며 폐기물처리사업을 공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기업”이라며 “추가로 산단 조성이 필요할 경우 주민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당진은 산업단지 조성면적 충남 1위, 전국 13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2022년 1분기 충남 상위 4개 시군 산업단지 현황에 따르면 충남 전체 11만 8129㎡ 가운데 당진에 조성된 산업단지 면적은 3만 3358㎡이다. 이어서 △아산시 1만 7981㎡ △서산시 1만 5783㎡ △천안시 1만 3730㎡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산업단지 조성과 지역 경제 성장은 반대였다. 2020년 기준 충남 시군별 지역내총생산(GRDP)을 살펴보면 당진시는 11조 7335억 1500만원으로, △아산시 29조 9235억 7600만원 △천안시 26조 1113억 1500만원 △서산시 15조 8439억 400만원에 이은 도내 4위를 기록했다. 

또한, 당진은 TMS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전국 3위, 온실가스 배출량 1위 지역이고 산업폐기물 배출량 3위, 산업폐수 배출량 전국 12위, 화학물질 배출·이동량 전국 12위를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환경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5일 당진환경운동연합은 민자 산단 조성 추진이 아닌 공영 방식으로 산단을 조성하고, 사회적 공론화를 통해 적정 산업단지를 조성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이 기자회견을 열고 “산단 추가 조성은 필요성과 적정 규모 등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통해 결정하고, 만약 추가로 산단 조성이 필요할 경우 주민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나영
당진환경운동연합이 기자회견을 열고 “산단 추가 조성은 필요성과 적정 규모 등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통해 결정하고, 만약 추가로 산단 조성이 필요할 경우 주민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나영

손창원 공동의장은 “SK에코플랜트는 이미 충남 서산, 아산, 예산의 산단 내에서 산업폐기물매립장을 조성하며 주민들의 반발을 사는 시행업체다. 당진 합덕·순성에 100만평 규모로 산단을 만든다면, 15만평 이상 산업폐기물 시설을 설치해야 하는데 상당히 우려스럽다”라며 “지역 경제 성장을 위해 산업단지가 필요해 확대되어 왔지만, 당진의 산단 면적은 충남 내 1위인데도 총생산 규모는 4위를 차지하는데, 지역 성장과 관계가 없어 보이는 만큼 지금은 산단 조성을 한번 검토해볼 때”라고 꼬집었다.

이어서 박은정 사무처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산폐장을 운영하는 민간기업들은 엄청난 이익을 보는데, 공익법률센터 농본의 발표에 의하면 충주에 있는 ㈜에코비트그린충주는 2017년~2022년 165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그 중 973억원 이상이 당기순이익이었다”며 “산업단지와 산폐장을 패키지로 추진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례법」에 의해 산단 내 산폐장의 경우 별도 도시관리계획 입안·결정 절차를 저치지 않아도 인허가를 쉽게 득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산단 조성이 지역경제 성장을 위해 필요하다고 하지만, 당진보다 산단 면적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서산시는 당진보다 35% 많은 GRDP를 기록했다. 산단 면적과 GRDP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산단 추가 조성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산단 조성의 필요성과 적정 규모 등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통해 산단 추가 조성 여부를 결정해야 하며, 주민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박은정 사무처장은 “기후위기 시대에 지역의 미래는 재생에너지 확대와 탄소중립에 달려있다. 당진의 산업이 탄소 다배출산업을 중심으로 구정돼 있는 것은 지역의 미래를 위협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며 “당진시의 미래를 위해서는 산단 신규 조성, 무차별적인 기업유치보다 탄소 다배출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어떻게 전환할 것인지 방향을 수립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