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천향교에서 다시 피어난 연암 이야기

면천향교에서 다시피어난 연암이야기 포스터. ⓒ당진시청 제공
면천향교에서 다시피어난 연암이야기 포스터. ⓒ당진시청 제공

[당진신문] 당진시가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진행하고 있는 ‘2023년 향교 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이 참가자들의 큰 호평을 얻고 있다.

지난달 12일 시작한 올해 문화재청 공모에 선정된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 사업인 ‘면천향교에서 다시 피어난 연암 이야기’는 마을교육공동체 어울림협동조합 주관으로 면천군수로 재직한 연암 박지원과 면천향교 유생의 기록을 스토리텔링화해 3가지 주제로 선보인다.

‘향교 유생, 면천이의 하루’는 복장을 갖추고 직접 향교 유생이 되어 현재 학교와 조선시대 향교의 차이점 등을 미션으로 알아보면서 향교 유생의 일과를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총 10회 운영된다.

또한 5월 11일을 첫 시작으로 총 6회 진행 예정인‘열하가 어디인고 연암과 떠나는 열하여행’은 면천향교와 골정지를 중심으로 박지원의 열하일기 내용 중 중요한 장면을 체험해보고 직접 열하일기를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올해 처음 운영되는‘면천향교로 말하자면…전기수 양성과정’은 조선시대 교육 및 과거제도를 공부해 전기수처럼 향교를 설명하는 해설사가 되어보는 과정으로 과정 수료 후 향교를 방문하는 방문객에게 직접 해설을 해보는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문화관광과 이종우 과장은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늘리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