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는 박명우 의원. ⓒ당진시의회 제공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는 박명우 의원. ⓒ당진시의회 제공

[당진신문]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140톤 규모의 방사능 오염수를 올여름부터 방출하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의 피해 사전 예측과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당진시의회 박명우 의원은 3일 제10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일본 정부는 자국민 51.9%가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고 국제사회도 공식적인 반대와 우려를 표명하고 있음에도 최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시점을 올해 여름쯤부터 30년간 태평양에 방류하겠다는 계획을 강행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박 의원은 “지난 1월 국회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해외 전문가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PIF(태평양도서국포럼) 과학자들은 일본 도쿄전력이 제공한 테이터는 의문투성이로, 과학적 정보를 바탕으로 봤을 때 오염수 방출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며 일본 정부가 제공하는 자료만으로는 과학적, 객관적 판단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소비자시민모임이 지난 2021년 4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63%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 이후 실제 수산물 소비량을 줄였다’고 밝혔으며, 향후 수산물 소비의 의향을 묻는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91%가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고 응답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에서 바다와 수산물의 안전에 대한 빈틈없는 관리와 통제를 하겠다고 하였으나 국민들의 불안은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시는 어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약 8,000명으로 당진시 인구의 5%에 해당하고, 가구 수로는 4,000여 가구가 어업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가 해양에 방류되었을 경우 수산물 소비 위축과 어업인 등 수산업계에 적지 않은 피해가 예상되므로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부산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체계’를 마련하여 해수 방사능과 수산물 등 식품 방사능을 감시 분석하고, 수산업계의 피해사항을 조사하고 지원하는 대책반을 구성했다”며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비한 피해 사전 예측과 감시설비 도입 등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당진시의회는 2021년 4월, 제8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규탄 및 철회 결의안’을 소속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