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등 관계자 고발

지난달 27일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전로보수작업 도중 5명의 근로자가 사망사고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루어졌다.

이번 압수수색은 민주노총 충남지역본부, 현대제철 기업살인 충남대책위원회에서 방하남 장관, 이채필 전 장관을 포함한 고용노동부 관계자 7명을 고발하면서 이루어졌으며 10시간여 동안 현대제철 당진공장 관련 부서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 등은 “잇단 사망 산재사고에도 감독기관이 적정한 근로감독과 작업 중지 명령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아 집단사망사고로 이어진 것”이라며 “노동부는 특별감독은 물론이고 중대재해특별조사도 없었고, 가스누출 사고 전 4개월 사이 무려 6건의 중대재해가 발생했지만 재발방지를 위한 노동부의 직무집행이 없었다”고 고발 배경을 밝혔다.

경찰은 공사 관련 내부 문건과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 원청·하청 사이의 불평등한 관계가 있었는지를 비롯해 사고 후 외부 늑장 신고했다는 의혹과 관련한 증거가 있는지 분석하고 있으며, 수사 후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는 2012년 9월부터 현재까지 11명의 노동자가 사망하거나 1명이 의식불명 상태에 빠지는 중대재해가 발생했다. 또한 최근 같은 공장에서 아르곤 가스 누출로 5명의 노동자가 질식사했으며 지난 달 중순부터 고용부는 한 달간 일정으로 현대제철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벌이고 있다.

정윤성 기자 psychojys@hanmail.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