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작물인 논 콩 작물 활성화 노력

논콩 다수확 재배 교육. ⓒ당진시청 제공
논콩 다수확 재배 교육. ⓒ당진시청 제공

[당진신문] 당진시농업기술센터가 13일 농원관에서 콩 재배 농가 100여 명을 대상으로 콩 다수확 재배 기술교육을 실시해 농업인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다.

당진 콩은 맛 좋기로 유명해 전국적으로 찾는 사람도 많고 상품 가치가 높아 향후 당진 특산물로서의 활약이 기대되는 작물이다.

시는 이러한 콩 작물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콩 자립형 융복합단지 조성사업에 선정돼 국비 20억 원을 확보하고 당진 남부권을 콩 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식량자급률 제고 및 콩 생산 확대를 위해 시행되고 있는 2023년 타작물 전략작물직불제에 발맞춰 논 콩 재배 농가에 실질적 안전 생산 기술 전달 및 고품질 생산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목적으로 진행됐으며 융복합단지 회원들이 대거 수강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논 콩 재배의 경우 습해나 침수 등 사전에 철저히 대비해야 하는 등 많은 관심이 필요한 만큼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올해 논 콩 재배 농가에 대한 사전 컨설팅과 현장 기술지원 해 나갈 예정”이라며 “기술 지도를 원하는 농가는 식량작물팀(☎041-360-6352)으로 문의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당진시는 논에 논콩 등 전략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하는 전략작물직불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번 달 20일까지 읍면동에서 신청접수 중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