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당찬 당진살이, 도담도담. ⓒ당진시청 제공
2023 당찬 당진살이, 도담도담. ⓒ당진시청 제공

[당진신문] 당진시가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담은 한 권의 가이드 북 ‘당찬 당진살이’를 제작했다.

‘당찬 당진살이’는 당진에 전입해 처음 당진살이를 시작하는 시민은 물론 기존 시민들까지 알아보기 쉽게 다양한 디자인과 웹툰 등을 활용해 분야별 정보와 행정 문의처 전화번호 등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를 가득 담았다.

특히 분야를 7개로 나누어 정리해 시민들이 상황별로 필요한 정보를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세부적으로는 △민원처리, 쓰레기 배출요령, 지방세 등 일상생활 정보를 알차게 담은 ‘편리하고 쉬운 일상생활’ △예방접종에서 응급, 출산까지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안내하는 ‘행복한 건강생활’ △학교 현황, 청소년 시설, 문화 예술 시설까지 소개하는 ‘신나는 교육문화생활’로 구성됐다.

또한 △전통시장, 마트, 착한가격 업소, 로컬푸드직매장과 일자리 센터까지 망라한 ‘살맛나는 경제생활’ △당진시 주요 관광지와 체육시설을 소개하는 ‘즐거운 나들이 생활’ △다양한 안전과 교통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든든한 안전생활’ △행정 문의처, 공공기관 연락처 및 홈페이지 주소 등을 담은 부록까지 시민 생활 전반에 필요한 정보를 모아 제작했다.

2023 당찬 당진살이는 전입신고 후 바로 받아 볼 수 있도록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비치돼 있으며 당진시 홈페이지에서 PDF 파일로 받아볼 수 있다.

한편 당진시는 임신·출산·육아 지원시책을 안내하는 ‘도담도담’도 펴내는 등 시의 시책이 시민들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