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등공예협회 박지선 대표

한국등공예협회 박지선 대표. ⓒ김정아
한국등공예협회 박지선 대표. ⓒ김정아

[당진신문=김정아 시민기자] 최근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사람들의 옷차림도 가벼워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달라진 계절은 실내인테리어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가볍고 따뜻한 느낌의 소재를 찾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라탄의 인기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라탄은 공예 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다 보니 취미 생활로 삼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무엇보다 별다른 도구 없이 두 손만으로도 충분히 작품을 만들 수 있어 일상에서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인데요. 마치 뜨개질을 하듯 나무줄기를 엮다 보면 라탄 특유의 차분함과 안정감이 마음으로 번지곤 합니다. 이에 라탄 공예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등공예협회 박지선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국등공예협회 회장 박지선입니다. 교육 컨텐츠 개발과 전시기획을 주로 하고 있고, 충남지역 청년협동조합 진어스 이사장을 맡고 있습니다.

Q. 한국등공예협회는 무엇을 하나요?

한국등공예협회는 등공예 산업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다양한 분야와 협업을 통한 계승발전과 안정적인 공예문화 확산을 위해 설립됐습니다. 

무엇보다 경력단절 여성들, 창작과 예술 활동을 직업으로 삼고 싶지만, 경제적으로 녹록치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포기하는 취준생들, 일에 치여 쫓기며 사는 현대인들 등 모두의 고민을 라탄공예로 같이 풀어가고 싶습니다.

라탄공예를 하는 수강생의 모습. ⓒ김정아
라탄공예를 하는 수강생의 모습. ⓒ김정아
왼쪽부터 국내 최초로 롯데백화점에서 진행된 라탄팝업스토어 KRIA라탄스튜디오와 박지선 대표가 제작한 영화 외계인 포스터,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작품. ⓒ김정아
왼쪽부터 국내 최초로 롯데백화점에서 진행된 라탄팝업스토어 KRIA라탄스튜디오와 박지선 대표가 제작한 영화 외계인 포스터,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작품. ⓒ김정아

Q. 어떤 활동을 하는지요.

라탄공예 전문 KRIA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고, 민간등록자격증을 발급과 취미로 배우고 싶은 분들을 위한 과정도 함께 진행됩니다. 한국폴리텍대학교 여성재취업&창업과정 강의 및 컨설팅, 영화·드라마 컨셉에 맞는 소품 제작, 백화점 팝업스토어 운영,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쇼룸 인테리어디자인 등 다양한 영역에서 라탄공예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있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순간이 있다면?

몇 해전 서울 시각장애인센터에서 강의 제안을 받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조심스럽고 염려되는 부분이 있었지만 참여자분들 모두 촉감을 신기해하면서 엄청난 집중력으로 만드는 모습에 놀랐던 경험이었어요. 특히 제가 가진 재능을 이렇게 나누고 누군가에게 힐링의 시간을 만들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너무나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출강을 여러 번 나가면서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한 특별커리큘럼도 따로 만들게 되었고 지금까지 인연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작년에는 저희 협회가 서울공예박물관 시민소통공예프로그램 운영사업에 선정되어서 수료생분들과 라탄공예 특별전시도 하고, 체험교육프로그램의 강사진으로 활동 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릴 수 있어서 보람되는 한 해 였습니다. 앞으로도 전시나 강사추천 등의 기회가 많아질 수 있도록 협회에서도 적극 지원하려고 합니다.

한국등공예협회 신순자, 박지선, 오숨결, 임유빈, 박지민의 서울공예박물관 크래프트윈도우 전시작 '공예만추' ⓒ김정아
한국등공예협회 신순자, 박지선, 오숨결, 임유빈, 박지민의 서울공예박물관 크래프트윈도우 전시작 '공예만추' ⓒ김정아

Q. 라탄작업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신다면?

자연 그대로의 식물재료, 라탄은 물과 친한 소재라 적셔서 작업하고 건조되면 다시 견고한 형태를 유지 합니다. 가볍고 오래 사용 할 수 있다는 점과 작업에 특별한 기계나 많은 공구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라탄공예의 특성상 수업은 1:1 혹은 최대 1:4의 소수정예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라탄공예를 한 번도 접해보지 못했던 초보자분들이 대상으로 하는 원데이클래스는 기초적인 라탄공예 기법을 이용하여 하루 평균 2~3시간 이내에 작품을 만들 수 있고요. 

정규반의 경우 기초기법부터 심화 기법까지 체계적인 수업을 듣고 향후 라탄공방 운영 및 라탄공예 작품 창업, 라탄공예가와 라탄강사로서의 자격을 갖추어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력을 육성하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특히 초등학생부터 중장년층으로 성별 구분 없이 누구나 배울 수 있고 특히 엮음 작업을 통해 소근육발달과 정서적 안정도 가질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Q.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단기간에 강사가 될 수 있는 것 보다는 차근차근 숙련시간을 거쳐 배우고 연구하면서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오래 활동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산업이 발전하면 할수록 천연소재로 핸드메이드 작업을 하는 라탄 공예의 전망을 더욱 밝아지리라 믿고 있어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Q. 앞으로 목표가 있다면?

2022년 상하이 국제전시를 시작으로 해외에서 저희 작품이 초청되어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미국 아트페어 전시를 준비중에 있고 온라인클래스도 다양하게 오픈 될 예정입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라탄은 소재 자체만으로도 예쁘기 때문에 서툴게 듬성듬성, 삐뚤삐뚤하게 만든 바구니 역시 자연 그대로의 것이라 그 나름의 매력이 있습니다. 앞으로 라탄공예 분야가 더욱 활성화되고 다양한 디자인과 전문가가 많아져서 오래오래 사랑받는 공예자로 적극적으로 활동을 펼쳐나가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