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은경 대표

플럼디자인 직원들과 최은경 대표(오른쪽 첫번째). ⓒ이혜진
플럼디자인 직원들과 최은경 대표(오른쪽 첫번째). ⓒ이혜진

[당진신문=이혜진 기자] 여성 창업의 현실적인 벽은 높다. 최은경 대표 또한 컴퓨터와 책상 하나로 혼자서 사업을 시작했다. 그리고 창업 9년 만에 5명의 직원을 이끌어가는 플럼디자인의 어엿한 대표가 됐다.

최은경 대표는 지역사회에서 만난 인연들의 도움과 직원들의 노력, 그리고 자신만의 경영 노하우를 성공의 요인으로 꼽았다. 

홈페이지 제작으로 첫 사업을 시작했던 플럼디자인은 점점 사업을 확장해나가 현재는 리플렛, 브로슈어, 각종 인쇄 등 높은 크리에이티브 디자인을 구축하고 제작하는 아주 근사한 전문가 기업으로 한계를 뛰어넘는 성장을 거듭해 왔다.

최은경 대표는 “인터넷비즈니스과를 졸업한 후 웹에이전시에서 기획부터 개발, 고객 관리 등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맡아 진행했었다”면서 “당진에 이사 와서 여러 회사에 다녔지만 육아를 병행하며 할 수 있는 일을 찾기 위해서 전문 커리어를 살려 할 수 있는 창업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리플렛, 브로슈어, 각종 인쇄 등 높은 크리에이티브 디자인을 구축하고 제작하는 플럼디자인 사무실. ⓒ이혜진
리플렛, 브로슈어, 각종 인쇄 등 높은 크리에이티브 디자인을 구축하고 제작하는 플럼디자인 사무실. ⓒ이혜진

2013년 6월 플럼디자인을 오픈한 최은경 대표는 처음에 홈페이지 제작물을 주로 작업했다. 이 후 작업을 통해 만난 고객들이 플럼디자인의 결과물에 만족감을 표현했고, 인쇄물도 함께 제작해줬으면 좋겠다고 흥미로운 제안을 했다. 고객들의 욕구를 파악한 최은경 대표는 컬러·흑백 디지털 인쇄기, 재단기, 제본기, 코팅기, 현수막 제작 기계 등을 구입해, 디자인한 작품을 직접 제작하는 작업에도 뛰어들었다.

그리고 최고의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4명의 시각디자인 전공 디자이너와 함께 자료를 연구하고 분석해 합리적인 전략과 방안을 제시하며, 최상의 브랜드와 디자인, 인쇄 작업물을 만들어 내고 있다. 또한 직원들은 자기 개발의 시간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디자인의 흐름을 파악하고, 색다른 디자인을 탄생시키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플럼디자인이 작업한 당진사랑상품권 카드. ⓒ플럼디자인 제공
플럼디자인이 작업한 당진사랑상품권 카드. ⓒ플럼디자인 제공
플럼디자인이 작업한 당진시장애인체육대회 마스코트 인형과 판촉물. ⓒ플럼디자인 제공
플럼디자인이 작업한 당진시장애인체육대회 마스코트 인형과 판촉물. ⓒ플럼디자인 제공
플럼디자인이 작업한 당진시와 신성대학교의 보조배터리 패키지. ⓒ플럼디자인 제공
플럼디자인이 작업한 당진시와 신성대학교의 보조배터리 패키지. ⓒ플럼디자인 제공

최은경 대표는 “한 번 인연을 맺은 업체가 또 다른 업체들을 소개해주면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고, 일부러 광고하지 않아도 꾸준히 거래처가 늘어났다”면서 “친절한 서비스, 고객과의 시간 약속을 중요하게 여기고, 고객이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만들어냈던 것이 최고의 홍보 방법이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어 “그 결과, 현재 충청남도, 당진시, 당진교육지원청, 신성대학교 등의 여러 관공서와 주로 작업하고 있다”면서 “직원들 또한 자신이 디자인한 작품이 도시에 걸려 있는 모습을 보고 자신감을 얻고 더 나은 작업물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플럼디자인의 작업물을 당진 거리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성공한 것이 혼자만의 노력이 아닌 묵묵하게 함께 해준 직원들 덕분이라며 고마움을 표현하는 최은경 대표. 이에 직원들이 가정과 회사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탄탄한 회사를 만들어 오랫동안 함께 하기를 소망했다. 

최은경 대표는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자신의 일처럼 열심히 해줬기 때문에 플럼디자인이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면서 “어려운 과정을 함께 해왔고, 어마어마한 작업들을 이뤄냈기에 앞으로의 작업도 책임감 있게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직원들에 대한 강한 믿음을 드러냈다.

덧붙여 “요즘 다른 지역에서도 조금씩 일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회사가 안정되면 당진을 넘어 충청남도까지 나아가 사업 범위를 넓혀보고 싶다”면서 “이를 통해 당진의 여성 일자리 창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 위치 : 당진시 시청2로 6-30, SI빌딩 5층 
◆ 문의 : 041-356-2111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