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편-당진시는 얼마나 안녕한가?
산업현장의 실태파악과 진단

[당진신문=김정훈 미디어팀장] 2022년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 처벌법’이 시행되며 크고 작은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각별히 높아지고 있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상시 근로자가 50명 이상이 근무하는 사업장의 경우 실제 관련 책임자를 처벌해 안전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시행하는 법으로 특히 오는 2024년부터는 5명 이상의 사업장으로 확대된다. 특히, 당진시의 경우 현대제철, 당진화력 등 크고 작은 회사들이 많으며 이들 회사에서 발생하는 사고 규모는 작아도 결국에는 대형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다.

이 기사는 현 시대에 맞는 안전에 대한 아이템으로 준비해야 사회가 더 안정적이고, 활성화 될 수 있다고 판단, 안전에 대한 외부 전문가들의 조언과 안전컨설팅 등을 통해 기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당진이 안전한 지역이 될 수 있는 방향을 알아보고자 기획했다. 관련 영상은 당진신문 유튜브 DTV나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이 기사는 2022도 충청남도 지역언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산업 현장의 현실은 냉혹하고, 참혹한 경우가 많았다. 제도적인 장치는 법리적인 해결방안에 불과했고, 실제 산재 사망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었다. 그렇다면 과연 지금의 현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무엇이 문제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디서 어떻게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당진시의 기업현장, 산업현장은 어떤 모습일까? 이번 화에서는 당진시 산업현장의 실태를 파악하고 진단 해봤다. 

2022년 3월 2일-당진제철소 노동자 고열 포트 추락사고 

노동자 고열 포트 추락사고 현장. ⓒMBC 제공
노동자 고열 포트 추락사고 현장. ⓒMBC 제공

올해 3월 부실한 안전관리로 인명피해가 연달아 발생하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작업을 하던 노동자가 아연을 녹이는 설비에 빠져 숨진 안타까운 사고 있었다.

50대 무기계약직 노동자 A씨는 포트 가장자리에 붙은 불순물을 제거하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잠시 뒤 중심을 잃고 포트로 떨어지고, 아무런 안전장치도 없이 혼자 작업을 하다 변을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떨어지면 매우 위험한 곳이었지만 포트 주변에는 방호 울타리 같은 안전장치가 전혀 보이지 않았으며, 또 추락을 막는 안전띠도 연결되어 있지 않았고, 주변에 동료 노동자나 안전 관리자도 없었다.

그리고 이 때 작업은 하청업체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위험한 작업은 원청이 직접 하도록 지난 2020년 법이 개정됐지만 그 누구도 이 사고를 막을 수 없었던 것 이었다.

2022년 5월 14일-㈜삼주 당진공장 70대 노동자 추락사고

노동자 추락사고 뉴스 화면. ⓒHELLO TV 제공
노동자 추락사고 뉴스 화면. ⓒHELLO TV 제공

그로부터 2달 뒤인 5월 14일. 당진에 위치한 화학공장에서 70대 노동자가 탱크로리에서 떨어져 목숨을 잃는 사고도 있었다. 탱크로리에 알루민산소다를 상차하기 위해 탱크로리 상부에서 호스를 연결하는 작업을 하던 중 2.5m 아래 바닥으로 떨어져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사망하고 말았다.
 
2022년 6월 16일-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유해가스 배출

당진제철소 유해가스 배출 모습. ⓒKBS 제공
당진제철소 유해가스 배출 모습. ⓒKBS 제공

또, 한 달 뒤인 6월 16일에 현대제철 당진 제철소에서 석탄을 가공하면서 생기는 유해가스가 무방비로 배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용광로 원료인 코크스를 생산하기 위해 석탄을 1200도의 온도에서 건류하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내 설비에서 완벽히 밀봉되지 않은 입구를 통해 가스가 여과 없이 나온 것이었다. 코크스 가스에는 황화수소와 시안화수소, 벤젠 등의 유해 성분이 다량 포함돼 있어 정제를 거쳐야 하지만 그대로 배출된 것이다.

오염물질 배출을 감지하는 굴뚝 자동측정기에도 잡히지 않아 얼마나 유해성분이 포함됐는지 알 수 없었지만,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측은 공정 중에 발생하는 돌발 상황이라며 큰 문제는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이렇게 당진에서 발생한 크고 작은 산업 안전사고를 알아 봤는데 안전사고는 늘 우리 곁에 있으며 크고 작게 발생해왔다. 그렇다면 어떻게 예측을 해서 대비를 해야할까? 지금부터는 기업과 당진의 안전에 대한 외부 전문가들의 조언과 안전컨설팅 을 통해 기업들은 리스크를 줄이고 안전한 당진을 만들기 위한 방안들을 알아보겠다.

“사업주와 근로자의 안전의식 미흡”
최의현 당진시 안전총괄팀장

최의현 당진시 안전총괄팀장. ⓒ김정훈
최의현 당진시 안전총괄팀장. ⓒ김정훈

Q. 산재 발생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그리고 예방을 위한 당진시의 대책은?

당진시 안전관리 계획을 매년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지역 현안인 부곡공단 지반침하 사건에 대한 대처를 하고 있다. 지난 해 안전사고로 인해서 사망 사례를 보면, 지난 해 1건, 올 해 2건 실족으로 인한 사망사건이 있었다.

여기에는 무엇보다 당진시 지역특성상 지역의 산업구조가 제조 중심으로 되어있다는 점, 그리고 대형개발 사업이 진행되면서 안전에 대한 위험요인이 상존해있는 점, 그리고 그 발생에 있어서는 무엇보다 사업주라던가 근로자라던가 안전의식이 다소 미흡한 점이 있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

Q. 당진에는 119시민안전유해환경 드론감시단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자율적으로 구성이 되어 왕성한 활동을 해주셔서 시와 함께 안전보안관 같은 제도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앞으로 민관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데 있어 중심이 될 단체다. 사고가 발생하는 곳은 꼭 산업현장 만이 아닌 산불, 해양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이 신속히 동원되어 정밀히 보고해야하는 것인데, 드론이 커버할 수 있는 부분이다. 드론감시단이 인간의 물리적 한계를 넘는 활동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례로 노동안전 근거 마련해야”
박명우 당진시의원

박명우 당진시의원. ⓒ김정훈
박명우 당진시의원. ⓒ김정훈

Q. 당진은 거의 매년 산재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위한 대책이 있다면?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분들이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면서 일을 하고 있다. 제 주변에도 현장직 근로자 분들이 많이 계신데, 효율을 따지기 보다는 안전이 최우선시되는 문화가 자리를 잡아야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먼저 조례를 제정해서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노동안전 보건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Q. 조례를 제정한다면 그 내용은?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노동안전 보건을 지원할 수 있는 조례를 근거로 해서 산업재해예방 실행계획 수립, 산업재해예방활동과 산업안전보건강조기간 운영,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설치해 운영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안전할 권리를 갖고 있다. 현재 우리 당진시의 경제를 책임지는 기업들이 많이 있는데, 기업과 노동자 모두 안전관련법률 운영을 철저히 준수해줄 것을 당부드린다. 저 또한 시민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일을 대신하는 충직한 일꾼으로서 시민의 삶과 당진시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 시의회 차원에서도 안전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며 이를 예방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OECD 국가 중 20년동안 산재 사망률 21위. 불명예스러움의 문제만이 아닌, 산업현장이 얼마나 안전하지 않는가를 보여주는 수치다. 안전사고는 결코 우리의 삶과 동떨어지지 않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안전을 담보하지 않는 이상 안전한 미래도 존재할 수 없다. 지속적인 관심만이 안전한 당진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