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의회 전선아 의원

당진시의회 전선아 의원 ⓒ당진시의회 제공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시의 공공기관 유치와 관련해 적극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재 당진시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과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공공기관 유치에 나서고 있으며, 앞서 2021년 10월 당진시 공공기관 유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특히, 문재인 전 정부는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 추진을 차기 정부로 연기했고, 윤석열 정부는 수도권 공공기관을 혁신도시로 이전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는 점에서 공공기관 유치에 대한 타 시군의 경쟁은 치열하다.

이런 가운데 당진시는 지난 2월 해양교통공단 당진지사 신설 유치에 성공했고, 해양경찰인재개발원(가칭) 부지 공모에 신청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또한, 예산 2000만 원을 투입해 공공기관 입지 장소에 대한 요건과 유치전략 및 추진방안에 대해 당진시 공공기관 유치전략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두고 기획예산담당관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전선아 의원은 “진행하는 용역의 가시적인 성과가 있나”라고 질의했고, 김민호 기획예산담당관은 “저희는 단순히 균형발전특별법에 의해서 하다보니까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어려움을 토로하며, “다른 시·군도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뛰고 있는데, 용역을 통해 저희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찾을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선아 의원은 “사업 추진 자금은 시민의 소중한 세금으로 사용되는 것인 만큼 적극적인 의지가 필요하다”면서 “당진시는 다른 지자체에 비해 적극성이 부족한 것 같다. 다른 지자체에서는 민관이 합동으로 사활을 걸고 공공기관 유치에 발벗고 나서는 것과 비교해보면 당진시의 모습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민관에서 참여해 공공기관을 유치하는데 정보를 공유한다면 더 좋은 시너지가 나올 것”이라며 “결과는 노력의 산물이다. 더욱 열심히 노력해서 유치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김민호 담당관은 “시민들과 함께 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고 동의하며, “시민들과 함께 수립해야 하는 부분은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