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수당과 별개 ‘농민 기본소득’ 지급
농업기술센터 당진 남부권 이전 등 12개 공약 제시  
김 후보 “농가 소득 증대, 영농환경 개선할 것”
김 후보 “분야별 정책공약,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

[당진신문] 더불어민주당 당진시장 김기재 예비후보는 4일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당진시장 선거 분야별 공약 1호로 농업·농촌분야 12개 공약을 발표했다. 

김기재 예비후보는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 도·농 소득격차, FTA 시장개방 등으로 우리 농업·농촌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며 “당진시가 농가소득 증대와 영농환경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 날 발표된 김기재 예비후보의 농업·농촌분야 정책공약은 다음과 같다.

① 농민수당과 별개 ‘농민 기본소득’ 지급
농산물값 하락, 비료·유가 인상, 고질적인 인력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축산 농가들에게 생존권 보장차원에서 농가당 연 50만원을 지급하겠다.

② 당진시 농업기술센터, 당진 남부권(합덕,우강,면천,순성) 이전
당진 관내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첨단 농업시설 유치와 농업기술센터 이전을 병행할 것이다. 기존 농업기술센터는 도심과의 유리한 접근성을 이용해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③ 벼재배 농가 항공(드론)방제 전액 지원
열대 기후화에 따른 병해충 방제 빈도증가 및 농업인구의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감소로 농업의 중대 애로사항 중에 하나인 방제부문의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

④ 당진시 농업회의소 운영 활성화
농업회의소를 민관 협력의 협치농정을 실현하는 농정 대의기구로 제도화하고 농정 협치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조성, 농업회의소가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농업·농촌 발전의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선진국형 민관협치 체계를 구축하여 농업인의 다양한 의견 등을 지역 농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다.

⑤ 농촌인력난 해소, 외국인 공공형 계절근로제 시행
농업인구 감소 및 고령화로 외국인노동자 의존도가 높아지는 상황과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심각해진 농촌인력난을 타개하기 위해 현재 전국 4개 지자체(전북 무주, 임실, 충남 부여, 경북 고령)에서 시범실시 중인 공공형 계절근로제를 당진시에 즉각 도입하여 시행하겠다.

⑥ 석문간척지‧대호간척지 수도작 면적 확대 추진
당진 관내 간척지의 수도작 면적비율이 타 지역 간척지보다 적은 바, 석문면, 대호지면, 송산면 지역 농민들의 수도작 면적비율이 현행보다 대폭 확대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를 추진하겠다.

⑦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활성화
기존 농산물유통센터 공급처 확대에 따른 처리물량 증가 및 선별능력 대비 저장시설이 부족한 실정이다.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품목 육성 확대, 저장·유통·가공시설 확대 등을 통해 농산물 생산 유통 계열화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 

⑧ 농업인교육시설 확대 설치
농업기술센터 5개 부서 운영에 따라 각종 교육·회의 일수가 기존 대비 급증하여 원활한 교육·회의 진행이 어렵다. 2019년 긴급 마련한 교육장도 협소하여 부서공통 교육·회의시 참석 인원 제약이 발생하고 있다. 지역농업 기술보급 강화 및 농업인 단체육성 활성화 등을 위해 농업기술센터 이전시 중·대형 교육장을 확대, 설치하겠다. 

⑨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 건립
직거래로 유통비용을 낮추고, 로컬푸드 식품의 이동거리가 짧은 만큼 유통과정의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고 식품 안정성도 높일 수 있다.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⑩ 배수개선사업 조속 완료
고대면 조흥지구, 합덕읍 운산지구, 석문면 삼화지구 지역의 배수개선사업을 조속히 완료하고, 순성면 중방지구 배수개선사업도 조기에 착공하여 저지대 농경지의 침수피해를 방지하여 농작물 생산량을 높이고, 토지 이용률 제고, 영농환경 개선 등을 통해 농업소득을 증대하겠다.

⑪ 농업용수 수질 개선
송악읍 전대지구, 신평면 초대지구 등 농업용수 수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수질개선을 통한 양질의 농업용수 공급으로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고, 건전한 농촌환경을 구축하겠다.

⑫ 수리시설 개·보수 조속 추진
대호지면 적산지구, 신평면·송악읍·송산면·고대면·우두동 당진지구, 고대면 고대지구, 우강면 우강지구, 송산면·송악읍·우강면·대호지면 금송지구, 신평면 삽교천지구, 송악읍·신평면 송악지구, 신평면·송산면 신평지구, 송악읍·신평면 매산지구 등의 수리시설을 조속히 개보수하겠다. 수로교 노후 등으로 인하여 용수공급 기능 상실에 따른 재설치가 필요한 상황으로 원활한 용수공급을 통해 영농편익을 제공할 계획이다. 

김기재 당진시장 예비후보는 농업‧농촌 분야 공약발표를 시작으로 분야별 공약발표를 순차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