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문화도시 조성 추진, 6월 조성계획 제출

[당진신문] 당진시는 문화도시 조성과 관련해 행정-시민-전문가가 참여하는 ‘문화도시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지난 22일 시청 아미홀에서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문화도시추진위원회, 문화도시지원센터 및 공무원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차 문화도시 공모 준비 및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립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문화도시추진위원회는 작년 3월에 시민과 문화예술단체, 전문가, 시의원 등 15명으로 구성됐으며, 문화도시 조성사업에 대한 주요 사항을 심의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시는 오는 6월까지 문화체육관광부에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제출할 계획으로, 심사를 통해 9월 말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된 후 1년간 예비사업 진행 과정 재심사를 통해 2023년 말 법정 문화도시로의 최종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문화도시추진위원회, 시민기획단 ‘문화리더’, 문화도시행정협의체, 민관협력기관협의체, 문화도시지원센터 등 문화도시 추진 거버넌스 구축으로 시민과 함께 나아가는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김지환 문화관광과장은 “주민의 삶 속에 문화가 확산되고, 문화를 통해 자생력을 갖춘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문화도시 지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도시는 지역문화진흥법에 근거한 법정도시로 지역 고유의 문화자원을 활용해 도시 브랜드 창출 및 지역사회 경제의 활성화를 모색하는 사업으로, 최종 선정 시 5년간 총사업비 200억 원이 투입돼 시민이 주도하는 다양한 문화 환경을 실현하게 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