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 비즈니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진심 비즈니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 김정아 시민기자
  • 승인 2022.03.21 10:05
  • 호수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 셀러 조윤경이 브랜드다
자체기장 지원서비스, 경리대행

[당진신문=김정아 시민기자] 개인 사업을 진행할 때 사장의 역할은 다양하다. 대규모 사업과 달리 혼자 결정하고, 진행해야 할 일이 많은 것은 사업의 규모가 작을수록 더욱 크다.

특히, 절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세무 작업은 꾸준히 변화하다보니 혼자서 그 내용을 제대로 파악한다는 것은 정말 어렵기만 하다. 이러다 보니 경리 인력을 채용하는 등의 선택을 해야 하며, 더 나아가 세무 경리 아웃소싱 의뢰 역시 최근에 많아진 추세다.

2021년 4월 창업한 ‘1인 셀러 조윤경이 브랜드다’는 자체기장 지원서비스, 경리대행 서비스를 진행하는 아웃소싱 업체다. 

2002년 야간대학 세무회계과에 입학, 그 후 13년 여간 세무회계 사무소에서 실무경험을 쌓아 왔다는 조윤경 대표는 “세금에 대한 이해가 적으신 분들이 창업을 하셨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를 보고 많이 안타까웠던 경험이 있다”면서 “지속가능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설계와 놓치기 쉬운 세금에 대해 업종별 맞춤서비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경리대행&자체기장서비스는 어떤 시스템으로 운영되나요?

더 나은 성장과 질 좋은 서비스로 기업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창업한 ‘1인 셀러 조윤경이 브랜드다’는 일주일에 한 두 번(4시간~6시간) 방문해 경영지원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업무보고를 드립니다. 

업종별 공정, 특이사항 등을 고려해 시기별 의사결정과 세무신고에 적절히 대비할 수 있도록 채권, 채무 잔액관리, 세금계산서 발행, 수취, 인건비 정리 및 4대보험 관련업무 등 경리가 하는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단 손님응대, 전화응대 등은 제외 됩니다. 또한 자체 ERP가 있는 경우 ERP에 자체기장 함으로써 수시로 재무상태를 점검 하실 수 있습니다.      

●경리 아웃소싱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기업의 내부통제와 더불어 외부에 증명할 수 있는 것의 기본이 회계입니다. 회계가 누락된 기업은 탄탄하게 성장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리업무 시간 할애는 되지만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최저임금의 상승과 더불어 사회보험 및 복리후생, 산업재해 등 기업의 부담이 과중 되는 게 현실입니다. 경리아웃소싱 같은 경우 경리를 채용하는 비용의 50%정도로 전문성 있는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규모 사업자들이나 직원이 있는 기업체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세무사 사무실 근무하던 시절 세금에 대한 이해가 적으신 분들이 창업을 하셨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를 보고 많이 안타까웠던 경험이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설계와 놓치기 쉬운 세금에 대해 업종별 맞춤서비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원이 있는 기업체의 지원서비스는 기업 자체적 담당직원이 있으면서 야심차게 ERP를 도입하였지만 회계사무실과 장부와 일치화 하는 시스템을 체계화 하지 못하고 일부분만 활용되는 경우를 많이 봐 왔습니다. 

자체기장지원서비스를 통해 직원이 스스로 ERP를 통해 자체기장을 할 수 있도록 정리, 교육하고 시스템을 강화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6차 산업 혁명이 경리 대행과 세무대행에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게 될까요?

정부에서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기 이전엔 세무대행업체에서 핸들링 할 수 있는 여지가 있었습니다. 

현금매출의 조정, 가사 관련 비용과 사업관련비용의 경계를 조정 하는 등, 그러나 과세관청은 그동안 현금매출을 잡기 위해 신용카드 세액공제 등 시행해 왔고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 구축으로 자료상이라 불리는 자료만을 거래하는 상거래를 근절하는데 성공하였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제 우리는 눈 가리고 아웅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탈세가 아닌 적절한 절세를 해야 하는 때입니다. 절세는 의사결정의 순간 접목하지 않으면 세무신고를 대비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대표자와 경영지원 담당자가 해당 업종별 회계처리 기준을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명확해지지 않습니다. 시간과 노력이 필수입니다. 이 부분을 경리대행 또는 자체기장 지원서비스를 통해 얻으실 수 있습니다.

●민감한 부분인 만큼 서로의 신뢰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세무회계 특성상 기업체의 실체를 낱낱이 살피고 적정한 의사결정을 돕는 작업입니다. 신뢰를 기반으로 하지 않을 경우 거래가 성사 될 수 없다고 봅니다. 무엇보다 외부 업체에게 회사 돈의 흐름 등의 자료를 믿고 맡겨야 하기에 이에 대한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안 이슈 등을 믿지 못하는 것인데요.

각각의 경리 아웃소싱 업체의 경우를 보면 보안프로그램을 꼼꼼히 이용하고 있고, 원격 지원, 그리고 데이터 연동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정보를 관리하고 있는 만큼 이런 점에 대해서는 안심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데이터 연동을 통해 작업과정을 실시간으로 체크하실 수 있다는 점이 더욱 큰 장점입니다.

또한 경리대행업체를 시작하면서 가장 중요한 계약서 및 적격증빙(세금계산서)으로 법적 책임을 지고 있으며 고용의 의무는 없더라도 서비스의 공급 의무는 있습니다. 이 문제를 고민하였고 검토한 결과 보증보험을 통해 보호받으실 수 있습니다. 원하실 경우 보증보험 가입을 진행 해 드리고 있습니다.


●문의 : 010-3360-7154
●이메일 : dkdk012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