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마자 자격심사로 예비후보 미뤄져
“심사 전 등록시 불이익” 불만에
민주당 “경선 불이익 없어” 해명

ⓒ당진신문 이홍원 시민기자
ⓒ당진신문 이홍원 시민기자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치열했던 대선이 끝나고 전국에서 지방선거 체제로 돌아가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의 분위기는 어수선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당진 지역 예비후보 등록자는 △당진시장-이해선(국민의힘), 정석래(국민의힘), 오성환(국민의힘), 이종현(국민의힘)-사퇴, 최창용(국민의힘) △충남도의원-이완식(국민의힘), 이철수(국민의힘), 윤기섭(국민의힘), 김왕팔(국민의힘) △당진시의원-문선이(국민의힘), 김덕주(국민의힘), 김준(국민의힘), 김진숙(진보당), 김영애(무소속), 심의수(국민의힘), 전영옥(국민의힘), 조상익(무소속) 등으로 대부분 국민의힘 소속이다.

그러나 민주당 소속 예비후보는 한 명도 등록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처럼 민주당의 예비후보 등록이 없는 이유는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이하 검증위원회)에서 후보자 자격 검증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당에서 자격 검증을 위해 후보자 추천신청서, 주민등록등본, 당적증명서, 당비납부확인서, 범죄경력조회서, 부동산 보유현황 목록 등의 서류를 제출하도록 요청했는데, 무엇보다 범죄경력조회서로 출마자들의 운명이 나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은 사전에 자격 검증을 거쳐서 6·1지방선거 승리를 하겠다는 의지로도 풀이되고 있다. 이로 인해 당진 지역 출마 예정자의 긴장감은 커지고 있다. 특히, 일각에서는 자격심사를 받기 전에 예비후보 등록을 하면 공천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오는 상황. 

당진시선관위 모습.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당진시선관위 모습.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출마 예정자 A씨는 “자격 검증을 받지 않고 예비후보 등록을 하면 공천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니까 예비후보 등록을 미룰 수 밖에 없다”면서 “요구한 서류를 준비하고, 검증을 받는 시간이 걸리니까, 지방선거 운동은 또 당분간 제대로 못할 것 같다”며 토로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충청남도 당진시지역위원회는 “예비후보 등록 전에 정말 자격이 되는지를 확인하려는 것으로, 서류를 내지 않는다고 경선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은 아니다”라며 “예비 주자들의 서류를 토대로 자격심사를 하게 되면, 여기서 통과된 사람은 예비후보 등록을 할 수 있다. 대선 결과와 관련 없이 언제든지 해왔던 후보 검증이다. 이번에는 대선에 집중하느라 예비후보 검증이 미뤄지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자격 검증을 하지 않는다고 공천 불이익을 주는 것은 아니다. 다만, 검증을 받고 예비후보 등록을 하라는 의미이며, 혹시 서류에서 부적합하다는 결과를 받았는데 예비후보로 등록을 해버리면 어자피 공천에서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며 “설령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못해 선거운동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명함만 돌릴 수 없을 뿐 개인적인 방법으로 충분히 얼굴은 알릴 수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많은 주자들의 서류를 검토하다보면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아무래도 1주일은 더 지나야 예비후보 등록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