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세분화한 주택정책이 필요할 때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충남도의원과 당진시의원 선거 출마를 결심한 예상 후보자들이 자신들의 경력을 드러내며, 유권자에게 얼굴을 알리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충남도의원, 당진시의원 예상 후보자를 대상으로 서면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출마를 결심한 이유와 향후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인터뷰는 충남도의원 1·2지역구와 당진시의원 가·나·다·라 지역구 순이며, 후보 순서는 정당과 상관없이 가나다 순이다. 라 선거구 박수규 출마예정자는 지난 도의원 예상 후보자 릴레이 인터뷰로 대신한다. 


전영옥(국민의힘) ⓒ당진신문
전영옥(국민의힘) ⓒ당진신문

●당진시의원에 출마를 결심한 계기와 시의원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지역의 토박이로서 정체된 지역 현안들을 지켜보면서 항상 답답함을 느꼈다. 현안 해결에 행정의 역할도 중요하겠지만, 지역을 대표하는 선출직 일꾼인 만큼 주민을 대변할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시의원의 배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시의원은 지역발전의 현재와 미래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자리인 만큼 공적인 영역에서 사명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사람이 선출되어야 한다. 출마의 계기는 지역 선배님들과 가까운 지인들이 ‘너가 하면 잘할 수 있을 거다’는 격려에 용기를 얻어, 심사숙고 끝에 출마를 결심했다. 

●시의원으로서 시급히 다뤄야 할 당진의 현안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당진의 현안은 그동안 다른 출마예정자분들이 충분히 이야기했다. 모두 공감할 수 있는 현안들이었다. 중장기 예산 및 실행계획을 세워서 해결을 해야 할 일이다. 나는 좀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를 해보고 싶다. 

당진시는 수년간의 인구 정체와 인구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고 있고, 석문산단 분양률 저조 등, 기업유치도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시 승격과 함께 철강산업이 당진의 발전을 견인해 왔지만, 이제는 한계점에 왔다고 본다. 당진은 사통팔달의 교통망과 항만을 보유하고 있어 기업 하기 좋은 도시로 잠재력이 충분한 여건을 갖췄다. 이러한 이점을 살려 좀 더 적극적인 행정으로 대기업 유치 등 민간자본 유입을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선결 과제로 시장과 공무원들, 그리고 지방의회 의원들의 기업가적인 의식의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다. 장애가 되는 규제가 있으면 과감히 풀고 민간자본이 흘러들어 올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고 본다.

●시의원에 출마를 선언한 타 후보와 경쟁력 있는 전략은?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당진시지회장을 맡고 있다. 직업이 공인중개사이다 보니 당진시 발전계획의 근간인 도시기본계획부터 시작하여 지역의 발전을 위한 도시계획, 도시관리계획 수립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특히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해낼 수 있는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었다. 

현재 수년간의 노력 끝에 금천도시개발사업이 성과를 내고 있으며 거산리 일원에 임대아파트 단지도 진행중이다. 위 사업의 성공으로 앞으로 신평의 인구증가와 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경험을 살려 지역구인 송산의 원도심 활성화와  송악의 더 큰 도약을 위한 도시발전에 적합한 개발방향의 제시와 함께 큰 밑그림을 그려보고 싶다.

●공인중개사에서 시의원 출마를 결심했다. 최근 당진 수청지구를 중심으로 외지 투자자들의 유입이 늘어났다. 이러한 현재 당진부동산 흐름에 대한 생각은?

당진 도심의 특징은 다수의 소규모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해 여러곳으로 나뉘어져 아파트 단지가 형성되어 있다. 이 같은 도시개발의 행태는 문화체육시설, 공원 등 사회기반시설의 부족과 상권분화의 폐단을 낳았다. 그러한 점에서 대규모의 수청지구개발은 전국적인 관심이 집중되었던 성공적인 사업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당진 시내의 대규모 신규아파트 공급으로 인해 타 읍면지역의 인구가 시내 중심권으로 유입될 것이다. 이는 외곽지역 인구감소와 지역 불균형발전의 문제점이 될 것이다. 이제는 여러 계층을 위한 임대주택과 청년층을 위한 행복주택 등 세분화한 주택정책이 필요할 때다.

ⓒ당진신문 김진아 PD
ⓒ당진신문 김진아 PD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