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2. 현대ITC는 상생? 불법?
3. 화이자 백신, 새치기 지시
4. 20년 분쟁, 패소로 종지부
5. 불산공장 입주 논란
6. 뜨거워진 당진 부동산 투기
7. 잡힐 듯 안 잡히는 도비도
8.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9. 위험에 빠진 소들섬
10. 봄은 올까요?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다사다난했던 당진시의 2021년의 해가 저물어가고 있다. 2021년은 그야말로 그 어느때와는 다른 해로 기억될 듯하다. 코로나19가 덮친 대한민국, 이 여파가 소도시인 당진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했다. 이외에 당진지역에는 당진시보건소장의 백신 새치기 지시논란, 탑동사거리 초등학생 교통사망사고, 현대제철 자회사 논란, 매립지 분쟁 패소 등 좋은 소식보다는 우울함이 덮친 2021년 이었다. 이에 본지는 희망찬 2022년을 기대하며 올해 당진지역에서 이슈가 된 10대뉴스를 선정했다.


코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1. 불 지핀 김 시장의 불출마 선언 

6.1 지방선거 출마 예상 후보자 ⓒ당진신문 김진아 PD
6.1 지방선거 출마 예상 후보자 ⓒ당진신문 김진아 PD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어느새 코 앞으로 다가왔다. 김홍장 당진시장이 다음 선거 불출마를 일찌감치 선언했던 만큼 시장 자리를 놓고 도전자들의 움직임은 빠르게 시작됐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강익재(전 아산시부시장) △김기재(전 당진시의장) △김명선 (충남도의장) △맹붕재(충남도정책특별보좌관) △한광희(현 민족문제연구소 당진시지회장) △홍기후(도의원) 그리고 국민의힘에서는 △이성주(당진시 경제연구원장) △이해선(전 당진시 경제환경국장) △오성환(전 당진시 경제산업국장 ) △유홍종(전 충남교육청 행정국장) △정석래 (서울시 오세훈 시장 총괄선대부본부장) △최창용(당진시의회 의장) 등 총 12명의 후보가 거론되고 있다.

특히 각 당의 공천과 경선이 3월 대통령 선거 이후로 예정되어 있는 만큼 각자의 방식으로 인지도를 올리고 있는데, 당진시장 자리를 놓고 예상 출마자들간의 경쟁은 치열하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당진시장 선거와 도의원, 시의원 선거도 함께 치러지면서 예상 출마자는 많아졌다. 이 때문에 한 예상 출마자에 따르면 마을 주민들이 모이는 자리에 출마자들이 인사하러 가면, 마을 주민보다 지방선거 출마 예상자들이 더 많은 상황도 종종 있다고.

한편, 본지는 9월 여야 당진시장 후보적합도 여론조사를 실시, 더불어민주당의 후보적합도 여론조사 결과 김기재 시의원(16.4%)이 선두를 차지했지만, 김명선 도의장(12.9%)과는 오차범위(±3.1%p) 내인 3.5%p 격차로 치열한 선두다툼을 펼쳤다.

국민의힘 당진시장 후보적합도에서 오성환 전 당진시 경제산업국장이 21.7%로 선두를 달렸다. 최창용 시의장(14.9%)과 정석래 전 오세훈 선대위 부본부장(14.4%)을 오차범위에서 조금 벗어난 6.8~7.3%p 앞섰다.

하지만 선거는 아직 6개월여 남은 만큼 섣부른 예상은 금물이다. 또한, 출마자들은 당진 현안을 공약으로 풀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당선된 이후 시민들에게 약속한 공약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현대ITC는 상생? 불법?
2. 끝나지 않은 비정규직 논란

지난 7월 현대제철이 협력 업체 소속 비정규직을 자회사 정규직으로 고용하기 위한 현대 ITC 설립 계획을 밝혔다. 이후 현대제철은 사내 하청 업체 15곳에 계약종료를 통보하고, 1차와 2차에 걸쳐 현대 ITC 채용 공고를 진행했다.

그러나 지난 4월 고용노동부에서 현대제철에 비정규직 직접 고용 시정지시를 내린지 세 달 만에 자회사 정규직 채용을 계획했다는 점에서 전국금속노조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이하 비지회)는 “직접 고용 의무를 회피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결국 노사 갈등은 고발로 이어졌다. 지난 7월 22일 비지회는 “현대제철이 정부 기관의 시정지시를 무시하는 등의 행위는 그룹 총수의 의사결정이 없다면 이루어질 수 없다”며 대전지방 검찰청 서산지청에 정의선 회장과 안동일 대표이사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더욱이 지난 8월 23일 비정규직지회 조합원 100여명은 생산부서 사무실인 통제센터 건물을 기습점거 하면서 노사 갈등은 쉽게 풀리지 않았다. 특히 진입 과정에서 현대제철 직원 1명과 보안업체 직원 10명 등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폭력사태 논란으로까지 번졌다.

불법 점거농성 50여일만인 지난 10월 13일 노사는 △현대ITC에서 더 이상 금속노조 소속 조합원을 대상으로 추가 채용 계획을 중단하고, 입사 강제를 하지 않는 것 △양측이 진행중에 고소, 고발, 진정 등을 향후 추가 확대하지 않고 합리적 마무리 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그러나 합의는 통제센터 불법점거 상황을 해소하고 공장 정상화를 위한 것으로, 현대제철에서는 통제센터 불법점거와 관련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그리고 지비회는 불법파견에 대한 소송을 여전히 진행하고 있다. 

비지회 관계자는 “불법파견 소송에 대한 1심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인 만큼 빨리 진행을 해 달라고 법원 압박도 할 것”이라며 계획을 밝혔던 만큼 정규직 전환에 대한 갈등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


화이자 백신, 새치기 지시
3. 원칙 무너뜨린 당진보건소장

6월 당진시보건소장이 원칙을 무너뜨리는 사건이 발생했다. 바로 당진시보건소장이 화이자 백신 접종 대상자도 아닌 이건호 전 당진시 부시장, 낙협직원, 그리고 관용차 운전직원 B씨와 C씨 등 총 4명에게 화이자 백신 특혜를 줬던 것.

이들은 모두 화이자 접종이 불가능하다. 접종 초반 화이자는 사회 필수 요원인 경찰관, 해경, 소방관 중 30대 미만인 사람, 읍면동 접종대상 어르신 등 대상자가 정해져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건호 전 부시장은 운영이 마감된 접종현장에서 화이자 1차 접종을 받았으며, 2차 접종 역시 시민들과 마주치지 않는 시간대인 17시 30분경 은밀히 이뤄졌다. 낙협 직원의 경우 보건소장이 ‘해외출장을 가야하니 화이자 백신을 접종할 것’을 지시했으며, 운전기사 C씨와 D씨는 접종 담당자도 모르게 사전에 화이자 접종 대기자로 등록이 되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대기자 조작 의혹까지 불거졌던 상황.

더욱이 보건소장을 비롯한 일부 보건소 고위 공무원들의 인권 침해, 갑질 폭로도 이어졌었다. 백신 보관과 안전을 위해 접종센터에는 총 6대의 CCTV를 설치 운영했는데, 이 가운데 3대는 보건소장의 일방적인 지시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추가 설치됐다. 논란이 가속화되면서, 당진시는 지난 6월 보건소장을 직위해제 했다.

그리고 7월 1일에는 충남지방경찰청에서 보건소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하며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며, 7월 27일 보건소장에게 직권남용, 공전자기록위작, 개인정보법 위반,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적용하고, 이 외에 이건호 전 부시장(현 충청남도 문화체육관광국장), 낙협 직원, 운전직 2명 등 백신 특혜를 받은 4명은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 및 보건소 D과장에게는 직권남용 혐의 그리고 또 다른 E직원에게는 공전자기록위작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송치했다.

하지만 보건소장은 시의 직위해제가 부당하다며 충남도에 취소 소청을 제기했고, 충남도는 소장의 주장을 인용해 결국 직위해제 처분은 취소됐다. 현재 보건소장과 이건호 전 부시장은 검찰 조사를 받으며 각자 자리에서 근무를 이어가고 있다.


20년 분쟁 패소로 종지부
4. 당진평택항 매립지 분쟁

올해 2월 4일 2000년경부터 권한쟁의 심판청구 등으로 20여년 간 이어진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에서 당진시가 패소하면서 당진시민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줬다.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권 논란은 20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4년 헌법 재판소는 해상경계선을 기준으로 서해대교 아래 당진항 매립지 관할을 충남 땅으로 인정, 이에 따라 2004년 당진·평택항 매립지는 헌재 결정에 따라 당진에 귀속됐다.

그러나 2009년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면서 2015년 5월 4일 행정자치부장관 결정으로 매립지의 71%인 67만 9000여㎡를 평택시로, 나머지 29%는 당진에 귀속시켰다. 이는 헌재가 인정한 기존 경계를 뒤집는 결정이었다.

이에 충청남도와 당진시, 아산시는 행자부 장관의 결정에 대해 “지방자치권 침해”라는 입장을 보이며, 2015년 대법원에 매립지 관할 결정 취소소송을 청구했고 같은해 헌법재판소에 추가로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했었다. 

이후 2020년 헌법재판소는 권한쟁의 심판에서 ‘각하’ 결정을 선고하면서 분위기가 묘하게 흘러갔고,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권 문제는 대법원으로 넘어갔다. 하지만, 대법원에서 “당진·평택항 신생매립지 관할을 평택시로 정한 행안부 결정에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내리면서 결국 패소했다.

이 같은 결과는 당진시민에게 절망과 좌절을 안겨줬지만, 당진항 발전을 위한 후속 움직임으로 이어지면서 희망을 보여주고 있다.

자치단체 간 분쟁으로 야기된 피해 보상으로 △국가공공기관 이전 △글로벌 기업유치를 위한 특단의 지원방안 △당진시 어업구역 확장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고, 특히 △당진항과 평택항 분리 △석문산단·국화도 위주의 항만 개발 등 당진항 독립발전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실현방안도 속속 제시되고 있다.

과연 분쟁패소가 당진시 발전에 걸림돌이 될 것인지, 어니면 전화위복의 전기를 마련할 기회가 될 것인지에 대한 우려와 기대감이 공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불산공장 입주 논란
5. 불안에 떠는 석문 주민들

석문산단 불산공장 입주에 대한 석문면 주민들의 불안은 내년에는 끝낼 수 있을까.

㈜램테크놀러지의 석문산단 입주 논란은 지난 2019년 반도체용 화학제품 제조업체로 불산공장 설립을 위해 석문산단 내 부지를 매입하면서 시작됐다. 

충남 금산군에 소재한 업체의 금산공장에서 3년 동안 4번의 불산이나 질산 누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와 석문면 주민들은 강력하게 반대했다.

하지만 ㈜램테크놀러지는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으로부터 입주 적격 확인서를 발급받았다. 그리고 지난해 2월 LH와 토지계약 후 3월 석문산단 내 토지 소유권 이전 완료하고, 지난해 11월 산단공으로부터 석문산단 입주 승인을 받고, 12월 당진시에 건축허가 신청을 했다.

이에 당진시는 안전성 확보를 이유로 서류 보완요청을 했고, 지난 7월 9일 업체 측에서는 당진시에 건축허가 재신청을 했지만, 역시나 당진시는 건축허가 신청서류 검토를 비롯한 공장의 안전성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 불허가 처분을 내렸다.

결국 지난 9월 1일 램테크놀러지는 충남도에 석문산단 불산공장 불허가 처분 취소청구 행정심판을 제기했다. 이후 충남도 행정심판 위원회는 지난 10월 21일 열린 1차 심의에서 당진시와 램테크놀러지에서 주장한 안전에 대한 입장이 다르다며, 전문가 의견을 제출하라고 보류했다.

이에 당진시는 과거 불산 누출 사고 등에 대한 자료와 정밀진단이 필요한 시점에서 지역 주민을 대상 설명회 미흡에 대한 자료를 제출했고, 램테크놀러지 역시 국내 안전 기술사 및 대학 교수들의 의견을 받아 안전에 대한 자료를 제출했다.

결국 지난 13일 충남도 행정심판 위원회는 심의를 열고 불산공장 불허가를 한 당진시 손을 들어줬고, 업체에서는 행정소송을 준비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아직 끝나지 않은 불산공장 입주 문제. 앞으로 당진시가 소송을 잘 준비할지, 그리고 최종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뜨거워진 당진 부동산 투기
6. 실 거주자들 피해 우려

지난해부터 이어진 당진 아파트 투자 열기는 올해에도 뜨거웠다. 정부는 강도 높은 규제 대책을 잇따라 내놨지만 투자자들은 그것도 피해서 투기 자본을  당진까지 이동 시켰다.

외지 투자자들에게 당진은 다른 지역에 비해 집값 상승이 크지 않았고, 최근 수청지구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도시개발은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기대를 불어넣기 충분했다.

특히, 지난 7월 당진 수청2지구 내 수청중학교(가칭)와 중앙초등학교(가칭)의 신설 확정 소식에 수청2지구와 인근 아파트 가격은 동반 상승효과를 얻었다.

이 외에도 2018년 9월 이후 2년 5개월 만에 당진시는 미분양 관리지역에서 꼬리표를 뗐다는 것과 각종 기업 투자 유치 소식이 전해지면서 외지 투자자들의 당진 아파트 시장을 향한 관심은 높아졌고, 정부 정책을 피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아파트 시장에 투자했다.

먼저, 투자자들 사이에서 민간임대아파트 지엔하임 입주권을 두고 프리미엄을 붙여 거래됐는데, 민간임대아파트는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고, 임차권 승계시 분양권 양도세가 없다는 점이 큰 메리트였다. 그리고 1억 미만 주택은 주택 수에 산정되지 않는다는 허점을 노린 투자자들은 공시지가 1억 미만 아파트를 싹쓸이했다. 

이와 같은 투자 열풍은 구축 아파트 집값 상승에도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외지 투자자들의 투자를 두고 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지금 신축 아파트는 모두 분양을 완료했고, 수청1·2지구 내 호반1차와 동부1·2차는 프리미엄을 붙여 종종 거래되는 모양새지만, 입주 시점에 신축 아파트 모두 공실 없이 모두 채워져야 그동안 형성된 가격을 유지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실입주자들만 피해를 입게 된다”고 우려했다.

한편, 당진교육지원청은 수청1지구 내 혜성초등학교(가칭)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충남도교육청 자체 재정투자심사에서 적정 통보를 받고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준비하고 있다. 만약, 수청1지구 내 학교 신설이 확정된다면 이는 아파트 가격에 또 영향을 미치는 만큼 투자자와 실거주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잡힐 듯 안 잡히는 도비도
7. 여전히 지지부진한 개발

내년에는 도비도 관광지 개발과 왜목마리나항만 사업에 청사진을 기대할 수 있을까. 한국농어촌공사 당진지사가 관리하는 도비도 관광지는 1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투자와 개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낙후된 지 오래다.

이에 당진시는 지난 2019년 5월 농어촌공사에 도비도 자산 매각을 요청한 이후 지난해 8월 자산 매각 관련 실무 협의를 가졌고, 올해 2월에는 도비도 매입 및 관광지 조성 TF단을 구성해 실무자 회의를 여러 차례 진행하며 매입을 위한 준비 절차를 가졌다. 그렇게 지난 6월 9일 한국농어촌공사와 대호농어촌휴양단지 매입·매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도비도 개발에 대한 한가닥 희망이 보였다. 

이후 7월 당진시는 한국관광공사에 도비도 개발을 위한 전문가 현장 컨설팅을 비롯해 8월과 9월에는 도비도 매입을 위한 편의토지 및 지장물 가감정 및 실무 협의를 가졌다. 그리고 오는 1월 당진시는 도비도 매매계약을 체결할 예정이지만, 도비도를 개발하기 위한 사업비는 당초 부지 매입비를 포함해 약 1,800억원 예상된다는 점에서 앞으로 예산을 어떻게 확보할지가 관건이다. 

그나마 도비도는 희망이라도 생겼지만, 왜목 마리나항만은 희망고문을 당하는 중이다. 지난 2017년 해양수산부는 마리나항만 조성사업으로 당진 왜목을 비롯해 전국에 총 6곳을 선정했고, 지난 2017년 7월 당진 왜목 거점형 마리나 항만 개발을 위해 중국 국영기업인 랴오디그룹의 현지 법인인 ㈜CLGG코리아와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사업자 측은 협약 체결 이후 한·중 외교문제로 사업자금 투입에 어려움이 있다며 사업을 지연시켰고, 현재까지 기본설계조차 착수를 하지 않고 있다. 결국 당초 2022년까지 개발하기로 했던 당진 왜목 마리나항만의 기간 내 조성은 불가능한 상황.

앞으로 당진시는 해수부에 사업자 측을 만나 사업 추진에 대해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하는 한편, 자체적으로 민간 자본을 이용해 마리나 항만 사업을 검토할 예정이다.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8. 교통 약자가 된 아이들

11월 25일 탑동 교차로 교통섬 신호등에서 초등학생이 덤프트럭에 치여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초등학생 A군(13세)은 탑동초 앞 육교 인근에서 당진도서관 방면으로 자전거를 타고 신호등을 건너고 있었다. 그 순간 덤프트럭 한 대가 탑동 사거리에서 고대방면으로 우회전을 했고 A군은 트럭에 치였다. 그 후 트럭 운전자는 10m가량 차량운행을 계속했고, 그 자리에서 숨졌다.

이번 사고가 안타까운 점은 이곳에서의 사고가 언제든 발생 될 수 있었다는 것이 충분히 예상됐었다는 것이다. 탑동초 앞은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음에도 대다수의 차량들은 과속단속카메라 앞에서만 속도를 줄이고, 그 외에 도로에서는 과속 운전을 하고 있다. 

이에 시민들은 탑동사거리 신호등 체계 문제를 지적하며, 실질적으로 과속 운행을 예방하는 대책 마련을 요구해왔지만 당진시에서는 예산 부족 혹은 전문가 의견 검토 등의 이유로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않았었다. 그러나 사고 이후 여론의 비난을 받은 당진시는 탑동초 방향 LED 바닥신호등 설치를 비롯한 탑동사거리 과속방지턱 4개소 신설, 어린이보호구역 노면 표지 보수 및 탑동교차로 신호주기 40초→60초 조정 등 뒤늦게 대책을 마련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사고의 근본적인 이유로 꼽히는 교통섬 제거와 덤프트럭 운행 제한 등 중요한 사업들은 장기검토 과제로 분리해, 또 다신 학부모들은 분개했다.

12월 15일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민·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이지혜 탑동초 운영위원장은 “횡단보도를 건너다 신호가 끊기면 교통섬에 수십명의 아이들이 서 있게 된다”며 “어른들은 아이들의 교통 의식을 높이라고 하는데, 아이들만큼 교육을 받고 잘 지키는 사람은 없다”며 울음을 터트렸다.

그동안 당진시에서 교통안전 대책에 안일하게 대응한 사이에 이들을 위험에 내몰고 있었다. 내년에는 말로만 아동친화도시라고 외치기보다 진정한 아동이 살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위험에 빠진 소들섬
9. 고압 송전철탑 추진 논란

겨울철 철새도래지로 해마다 가창오리, 왜가리, 큰기러기 등 수백만 마리의 철새가 찾아오던 천혜의 자연환경 소들섬이 위험하다. 바로 한국전력공사에서 345kV 북당진-신탕정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해 소들섬에 고압 송전철탑 건설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시민들은 북당진~신탕정 345kv 송전선로 우강 노선 철회하고 신평면 지중화 구간을 계속 연장해 최단거리로 삽교천을 횡단하여 아산지역으로 연결해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리고 지난 7월 공사 중단을 규탄하는 집회가 진행되는 동안 한전 측은 아랑곳하지 않고 논의 벼를 밟으며 공사를 진행했고, 일부 주민들이 작업을 진행 중인 포클레인을 온몸으로 막아섰다. 결국 한전이 주민들을 업무방해로 신고했고, 경찰은 해당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후 주민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소들섬을 지키려 노력하고 있다. 우선 우강초 환경동아리 환경의사회(이하 환경의사회)에서 소들섬을 지켜내기 위해 한국내셔널트러스트의 제19회 이곳만은 꼭 지키자 시민공모전에 응모한 당진 소들섬이 최종 선정됐다. 이어서 11월 27일에는 환경부장관상 수상의 영예도 얻었다.

그리고 소들섬을 야생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지만, 당진시가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 정차를 놓고 소극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당진시는 정해진 절차에 따라 추진해야 하는 상황에서 삽교호 수면과 소들섬 등을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은 12월 안에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우강면 송전선로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야생생물에 대한 연구자료 내용이 충분하고, 당진시장의 결재를 마치면 절차를 단축할 수 있다면서 올해 안에 충분히 보호구역 지정이 가능하다고 맞서는 상황.

이처럼 시민들이 소들섬을 야생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노력하는 만큼 당진시에서 앞으로 얼마나 노력할지, 그리고 한전에서도 공사를 중단하고 지중화를 할 수 있을지는 내년에도 지켜봐야 할 것이다.


봄은 올까요?
10. 끝 안보이는 코로나 종식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몸도 마음도 모두 지친 시민들에게 백신 접종 소식은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그래서일까, 백신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컸음에도 당진시민들의 백신 접종률은 꾸준히 올랐다. 
하지만 델타와 오미크론이라는 변이 바이러스라는 변수 발생과 백신 돌파 감염도 잇따라 발생했다. 

또한 지난 1년간 당진에서는 타지역확진자 및 지역 확진자 접촉 그리고 감염 경로가 파악되지 않은 확진자들이 꾸준히 발생했고, 특히 집단 감염도 여러 차례 발생해 지역 사회가 긴장해야만 했다. 

대표적으로 지난 4월 고대에 소재한 한 교회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했으며, 당시 김홍장 시장도 교회 관계자와 접촉해 자가격리를 했고, 이에 따라 당진시는 1주일간 거리두기 2단계 수준으로 강화한 바 있다.

이후 당진 지역에서는 체육관, 학교, 목욕탕 그리고 요양병원발 집단 감염이 발생했었다. 요양병원의 경우 종사자의 첫 확진 이후 고령에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어르신들에게도 감염되면서 매우 위험했던 상황으로 기록되고 있다.

또한 11월 27일 합덕에 위치한 목욕탕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이후 일주일 사이에 24명에 가까운 확진자가 나왔고, 한동안 n차 감염으로 이어지면서 여파는 이어졌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전국 백신 접종률이 70%를 넘으면서 지난 11월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행했다. 

그러나 위드코로나 시행 이후 전국적으로 확진자 수가 점차 늘어났고, 하루에 신규 확진자 수는 5천 여명씩 발생했다. 결국 정부는 위드코로나 시행 44일만인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시 적용했다.

결국 올해에도 일상을 회복하지 못하고 한해를 마무리를 해야 한다. 내년에는 마스크를 벗고 아이들과 어른들이 환한 얼굴로 함께 마주하면서 일상을 보낼 수 있기를 다시 한번 기대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