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 당진시는 지난 23일 읍면동 단위의 공동체 복지 및 주민주도 보건복지 프로그램 개발 등 주민주도 ‘읍면동 마을복지계획 수립 사례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에는 14개 읍면동이 모두 참여한 가운데 그동안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주민자치회가 추진한 다양한 복지사업 경험을 기반으로 올해는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수립과정에 중점을 뒀다. 

사례발표회 평가위원으로는 행정안전부 서연경·이명호 사무관, 당진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김창희 공동위원장, 지역순환경제센터 서정민센터장, 당진시 사회복지과 임동신과장이 참석해 공정한 평가와 함께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수립 방향성에 맞는 피드백으로 사례발표회를 진행했다. 

최우수 읍면동은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지킴이 사업’이라는 주제로 사례발표 한 대호지면이 선정됐으며 우수 읍면동은 ‘지속 가능한 송악읍 마을복지계획’을 발표한 송악읍이, 장려는 ‘당진 3동 마을 복지계획수립’이 됐다. 또한 석문면, 면천면, 신평면, 송산면이 우수사례로 꼽혔다. 

안봉순 공동체새마을과장은 “공공의 힘만으로는 지역의 세세한 문제까지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이번 사례발표회를 통해 민관이 함께 만드는 복지 전달체계가 사회안전망을 더욱 튼튼하게 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향후 시는 올해 14개 읍면동에서 제안한 마을복지계획을 심의를 통해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에 반영, 주민들이 직접 제안한 사업이 지역복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실질적인 기반을 만들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