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무, 배추 생산 위한 적기 파종, 병해충 관리 등 

[당진신문] 당진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재윤)는 김장용 무, 배추 재배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적기 파종 및 정식을 위한 현장 컨설팅을 시작했다. 

센터에 따르면 올해 8월 한 달간 강수량은 170㎜로 평년과 비슷해 배추, 무 파종 밭 조성이 작년에 비해 양호한 편이다.

김장 무의 파종 적기는 8월 중·하순으로 파종이 늦어질경우 생육 후기 저온으로 인한 뿌리 비대 불량 등이 우려되기 때문에 밭 상태를 고려해 파종을 서두르는 것이 좋으며, 웃거름을 2차로 나누어 1차는 파종 후 20일에 포기 사이에, 2차는 그 후 15일 후 이랑 어깨 부위에 사용해야 한다.

한편 배추 정식은 육묘 시작 후 20~25일 후인 9월 상중순 사이 흐린 날을 선택해 오후에 심는 것이 활착이 빨라 생육에 좋으며, 본포 관리는 무름병, 뿌리혹병, 배추좀나방 방제를 철저히 하고 칼슘결핍 등 생리 장애 발생 시 염화칼슘 0.3%액을 5일 간격으로 잎에 뿌려주는 것이 좋다. 

또한 시비 관리는 정식 후 15일 간격으로 3~4회에 걸쳐 요소와 염화가리를 웃거름으로 주어야 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포기가 작아지지 않는다. 

기술보급과 이연숙 채소화훼팀장은 “김장 무, 배추의 적기 파종 및 정식, 병해충 관리로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현장 컨설팅을 적극 추진 중이니 농민분들의 협조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