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당진시내버스 공영제 도입연구 최종보고회 발췌

[당진신문=이석준 기자] 당진시가 내년 도입을 목표로 버스 공영제 도입을 추진한다. 하지만 예산확보 및 운수업체와 협의 등 절차가 남아있는 데다가 당진항만공사를 통한 운영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당진시는 지난 24일 당진 시내버스 공영제 도입 연구 최종보고회를 통해 버스 공영제의 타당성 및 실행방안을 검토했다. 버스 공영제는 김홍장 시장이 강력한 의지를 밝힌 이후 시민공청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 추진해 왔다.

버스 공영제가 시행된다면 수익성으로 노선을 결정하는 것이 아닌, 시민 편의를 중심으로 버스 노선을 결정하고, 병원, 학교 등 지역거점을 중심으로 버스 노선을 운영하는 등 대중교통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

당진시는 용역 최종보고서 결과를 바탕으로 당진시 민영제 버스 체계의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하고 시민 편의와 공공성 강화 차원에서 버스 공영제 도입을 추진한다. 공영제 도입 방안은 당진항만공사 내 교통사업소 설립을 통한 운영이 유력하게 제시됐다.

용역을 맡은 한국지식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지자체에서 지방공사를 설립하는데 제한이 있기 때문에 법적 절차 등을 감안하면 당진시는 이미 만들어진 당진항만공사를 이용해야 한다”며 “당진항만공사 내 교통사업소를 설립 후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이 타당하다”고 제안했다.

당진시가 지난 6월과 7월 개최한 중간보고회와 시민공청회를 통해 기존 지방공사(당진항만공사)에 교통사업부를 신설, 버스 공영제 시행을 추진할 것이라는 내용은 알려진 바 있다. 그러나 당진항만공사는 몇 년간 경영평가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태로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읍내동에 거주하는 회사원 정모씨는 “당진에 오랜 기간 거주하며 가장 불편한 점 중 하나가 대중교통이었다”며 “뉴스와 당진시청 유튜브 등을 통해 당진시가 버스 공영제 도입을 추진한다는 소식을 듣고 관심을 가지고 지켜봤는데, 항만공사에 버스 운영을 맡긴다는 소식을 듣고 부적절하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고 말했다.

또한 “몇 년째 적자를 기록하는 등 부실하게 운영되고 있는 항만공사에 버스 운영을 맡기는 것보다 버스 운영을 전담하는 공사를 새로 설립하는 것이 오히려 가장 적은 비용이 드는 방법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같은 우려에 대해 교통과 관계자는 “당진시가 버스 공영제 운영을 위해 지방공사를 새로 설립하는 것은 행안부의 승인 및 타당성 검토를 거쳐야 한다. 따라서 이미 설립된 당진항만공사를 활용, 항만공사 내 교통사업소를 설립해서 독립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라며 “연구 용역의 결과가 타당하다고 나온 것이지, 시가 항만공사를 통해 버스 공영제를 운영한다고 확정된 것은 아니다. 추후 논의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당진시민 버스만족도 38.7% 불과

이날 최종보고회에서 한국지식산업연구원은 당진시 대중교통 편의성이 떨어져 승용차 분담률이 50%가 넘고 버스 분담률은 13%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대중교통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하락해 현재 당진 버스의 서비스 만족도는 38.7%(서울은 82%)에 불과한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서비스 개선 요구 사항은 △정류소 및 차내 시설 개선 26.2% △배차 간격 축소 및 운행 횟수 증대 19.6% △운행정보 시스템 개선 18.1% △운전기사 친절도 및 안전운행 개선 16.8%로 나타났다. 

운수업체(당진여객)의 운영 적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비수익 노선 275개는 46.4억원의 손실을 기록했고, 수익 노선은 29개 2.0억원에 불과하다. 

운수업체 보조에 매년 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버스 운영의 효율화(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노선체계 효율화)를 위해 버스 공영제 도입이 타당할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버스 공영제 도입을 위해서는 예산 확보와 관련 조례 제정, 운수업체(당진여객) 인수를 위한 협상과 인수비용 등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한다.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버스 공영제 실행시 인건비는 기존 67.7억원에서 80.4억원으로 12.7억원(18.8%) 증가해 임차료, 감가상각비, 적정 이윤 등을 포함한 총 운송원가는 기존 106.3억원에서 112.0원으로 5.7억원(5.3%) 증가한다. 

하지만 이는 초기 투자비 30억원(차고지 및 기타시설 매입 비용)을 포함하지 않은 금액으로  운영 예산을 제외한 당진여객 인수비용 등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것을 생각하면 실제 운영 비용은 더 증가할 수 있다.

교통과 관계자는 “버스 공영제 도입을 위해 운수업체(당진여객)에 대한 감정평가와 인수 협의 등 절차가 남아있다”며 “또한 운영을 위한 인력 확보, 관련 조례 지정 및 예산 확보 등의 절차도 남아 있기 때문에 버스 공영제가 언제 시행될 수 있을지는 아직 확답할 수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김홍장 시장은 “버스 공영제 도입을 추진함에 있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한 부분은 시민들의 편의성과 공공성 강화라는 측면이다”라며 “현재 당진시의 대중교통 체계에 불편함이 많아 시민들의 불편이 큰 만큼 대중교통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고민하는 차원에서 공영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운수업체와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