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명수 시의원 “현대제철, 즉각적이고 근본적인 계획 내 놔야”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맹독성 물질인 시안(CN)을 유출한 현대제철 자가매립장에 대한 사용중지와 개선 명령이 내려졌다.

금강환경유역청(이하 금강청)이 지난 달 18일 현대제철 자가매립장에 대해 사용중지 명령을 내린 것이 뒤늦게 알려졌다. 현재 당진시에 따르면 현대제철의 폐기물은 청주와 지역 업체가 위탁처리하고 있다. 사용중지 명령의 기한은 7월 19일부터 내년 1월 18일까지 6개월이다.  

지난 10일에는 시정조치도 내려졌다. 금강청은 △매립장의 오염수 유출 차단 조치 △지하수오염원 정화 조치 등을 지시했다. 금강청 관계자는 “지하수 관리 주체가 지자체인만큼 조치 계획을 당진시와 협의해야 하며 금강청이 이를 총괄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현대제철은 조치 계획을 당진시에 제출하고 당진시는 이를 검토하는 과정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대제철이 근본적인 해결책을 담은 조치계획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는 않는다.
그동안 2차례 열린 자문회의와 당진시회에 설명한 현대제철의 계획은 양수정 추가 설치와 연직차수벽 설치 등과 함께 화학적 처리를 제시했다. 그리고 수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현대제철의 제2매립장의 조기 완공을 통해 문제가 되고 있는 현재 매립장의 매립물을 이적 한 후 개선·재시공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로서는 이 방법이 조치계획으로 제출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상황. 현대제철은 추가적인 양수만으로도 확산 우려가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다만 화학적 처리는 자문회의에서 부정적 의견이 나왔던만큼 허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한편 당진시의회의 경우 시민의 안전이나 환경을 고려한 근본적인 해결책인 즉각적인 매립물 이적 후 유출 부위의 개선·재시공 방법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우려를 나타냈다. 다만 이 같은 경우 상대적으로 현대제철의 비용부담이 매우 높아져 자문회의나 금강청 역시 부담스러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당진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인 윤명수 의원은 “현재 현대제철의 제2매립장은 금강청의 승인도 나지 않은 상태다. 당장 시안이 유출된 상태인데 (2매립장 건설까지 예상되는) 약 3년이라는 시간 동안 근본적인 해결책을 미룰 수는 없다”면서 “현대제철은 즉각적이고 근본적인 조치계획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종준 현대제철 산업단지 감시센터장은 “양수하는 방법으로는 계속적인 시안유출을 막는 것에 한계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 연직차수막까지 설치해 확산위험이 줄어든다고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확률일 뿐이다. 근본적인 대책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