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축산, 지속가능한 농업 양봉분야 전문가 육성 

[당진신문] 당진시농업기술센터가 충남도 내 최초 전국 4호로 농촌진흥청 지정 양봉산업전문인력양성기관으로 지정되며, 당진의 친환경축산과 지속가능한 농업 양봉분야 전문가 육성이 기대되고 있다.

양봉산업은 다양한 양봉산물(꿀, 화분, 프로폴리스, 로얄젤리 등)의 천연적인 식품적 가치와 농작물 화분매개 등 생태계의 다양성 유지·보전에 기여하는 공익성이 큰 친환경 축산산업이다.

이에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양봉산업의 다각적 발전을 위해 2019년 8월 27일 제정된 「양봉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에 맞춰 ‘양봉산업전문인력양성기관’ 지정 신청서를 농촌진흥청에 제출했고, 서류심사 및 현장심사를 거쳐 충남도 내 최초, 전국4호 ‘양봉산업전문인력양성기관’으로 지정됐다.

이를 바탕으로 센터는 양봉농가 지속적인 기술지원(교육)을 통해 양봉전문가를 육성하고 이상기후 등 꿀 생산량 저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봉농가 소득 안정화를 위한 밀원식물 재배 확대 및 양봉산물 다원화 상품개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장명환 축산지원과장은 “지속가능한 녹색성장을 주도하는 양봉산업의 발전으로 당진의 친환경 축산 이미지 구축과 꿀벌의 화분매개 활동을 통해 농작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