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고용노동부 규탄하며 기자회견
2007년 이후 38명 사망한 현대제철 당진공장
10여 차례 근로감독에도 사망사고 재발 

[당진신문=최효진 시민기자] 어버이날 발생한 현대제철 당진공장의 사망사고에 대해 현대제철은 물론 고용노동부 역시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금속노조와 민주노총 세종충남지부는 10일 오전 고용노동부 천안지청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대처를 강하게 비판했다. 

발언에 나선 양기창 금속노조 부위원장은 “중대재해 발생했을 때 우선적으로 구두로 작업중지 명령을 하면 그 즉시 현장에 방문해서 작업중지 명령서를 부착해야 한다. (하지만) 고용노동부는 감독을 한다고 나타났지만 작업중지명령서를 부착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가) 생산과 이윤을 위해서 최소한의 안전조치조차 갖추지 않은 채 노동자를 죽음으로 몰아 넣은 현대제철 자본에 의한 살인행위”라고 규정하고 “근본적인 안전대책 수립은커녕 생산을 걱정하기에 여념이 없었던 고용노동부 천안지청의 사업주 봐주기와 결탁이 빚어낸 살인행각”이라고도 덧붙였다.

금속노조는 고용노동부에 △현대제철 사업주 즉각 구속 △동일·유사 설비 즉각 작업중지 명령 △현대제철 당진공장 전체 특별근로감독 △시스템 진단을 포함한 종합 안전보건진단 실시 △원하청노동자와 민주노총, 금속노조 진단 참여 보장 △ 정규직·비정규직을 포함한 동일 부서·동일작업 전체 노동자 트라우마 치료 등을 요구했다.

최진일 충남 노동건강인권센터 새움터 대표는 “이번 사건 현장을 둘러보면서 지난 2018년 김용균 노동자의 죽음을 떠올릴 수밖에 없었다. (산업현장에서) 똑같은 죽음이 반복되고 있다”면서 “노조 측의 요구가 많지만 아주 기본적인 요구들이다. 이것조차 지키지 않는다면 고용노동부 존재의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는 지난 2007년 이후 38명의 노동자가 사고로 사망했다. 이후 최소 10번 이상의 정기감독과 특별감독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사고가 발생하면서 두 아이의 아버지가 어버이날 밤 사망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