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개교한 대덕초, 사고 터진 대구 삼영초보다 교실수·학생수 더 많아
전일제 아닌 5시간 근무하는 충남, "전일제 이루어져야 문제 해결 될 것"

[당진신문=최효진 시민기자]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던 대구의 전담돌봄사가 사망하면서 다른 시도교육청 소속의 초등돌봄 업무에 대한 문제가 다시 한 번 제기되고 있다. 특히 당진의 경우 사망한 대구 돌봄전담사의 사례보다 더 열악한 경우가 존재하지만, 교육지원청 역시 뚜렷한 방안이 없는 상황이어서 우려를 더하고 있다.

전국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남지부는 22일 오전 9시 30분 충남교육청 정문 앞에서 ‘대구 돌봄전담사 추모 및 돌봄교실 운영 개선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 각 광역시도 단위에서 동시에 열린 이번 기자회견은 지난 15일 사망한 대구교육청 소속의 돌봄전담사가 사망한 사건이 발생하자 열리게 됐다.

사망한 돌봄전담사의 사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긴 하나, 노조 측은 “대구교육청의 악명 높은 돌봄교실 운영 방식이 고인을 죽음으로 몰아 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고인이 된 돌봄전담사는 2개의 교실 50여 명의 학생을 동시에 책임지는 등 업무 과중에 시달려 오다, 병가가 끝나고 출근하는 시점인 월요일 아침 사망한 채로 발견됐다는 것.

노조 측은 △사망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 사과 △대구교육청의 재발 방지 대책, 돌봄교실 운영 방식 개선 △전국 초등돌봄 1교실 1전담사제 보장 및 전일제 근무 보장 △돌봄교실 정원 20명 이내 감축 등을 요구했다.

문제는 업무과중을 호소하며 죽어간 대구의 돌봄전담사 문제가 당진에서도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당진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새롭게 개교한 대덕초등학교의 초등교실은 3개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20명 씩 3개 교실 총 학생수는 60명이다. 고인이 된 대구 돌봄전담사가 맡았던 돌봄교실이 2개 학급, 학생수는 53명이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당진의 상황은 심각하게 받아 들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당진 대덕초 전경
당진 대덕초 전경

당진교육지원청 측 관계자는 “안타깝게도 읍내 지역의 경우 돌봄전담사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충남도 전체 차원에서 인원 배치에 한계가 있다. 이 부분을 보완하고자 대덕초는 1개 교실당 20명의 학생으로 줄여서 운영하고 있으며, 외부 강사 3분을 투입해 강의를 맡고 있다. 돌봄전담사 한 분이 총괄 역할을 하고 계신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설명에도 불구하고 우려는 남아 있다. 노조 측은 “강사들은 수업만 하지 아이들의 통솔과 신체적·정서적 돌봄, 학부모 소통과 강사관리, 기타 행정업무까지 온전히 돌봄전담사의 몫이 된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교육지원청은 충남의 돌봄매뉴얼상 교실당 학생수가 25명 전후라고 설명하며 대덕초가 이 기준보다 적은 학생수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지만, 교육부의 매뉴얼은 당초부터 권장정원이 20명이었다. 전국적으로 살펴 봤을 때 사망 사고가 발생한 대구뿐만 아니라 충남 등 여러 지역의 초등돌봄 매뉴얼이 교육부 수준에도 미치지 못함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지난해 자녀를 돌봄 교실에 보냈던 이 모씨(41세)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늦은 시간까지 아이들을 학원으로 보내는 것보다는 학교가 안전하다고 생각해 돌봄 교실에 보냈다. 하지만 선생님 혼자서 아이 20명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을 아는 만큼, 아이 관리에 대한 불안과 걱정은 생길 수밖에 없다”라며 “엄마들은 돌봄 교사들이 업무 과중으로 인해 (아이들이) 오해나 불만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돌봄전담사에 대한 업무 부담이 늘어나는 것을 원치 않는다”라고 말했다.  

2021년 2월까지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초등돌봄전담사 전국분과장을 맡았던 당진 북창초의 김정아 돌봄전담사는 “돌봄전담사의 업무 과중이나 교사들의 돌봄업무 분담에 따른 불만 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돌봄전담사들의 전일제가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면서 “충남교육청을 위시한 교육 당국은 (초등돌봄전담사를) 필수노동자라고 말로만 중요하다 할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이 충분한 돌봄을 받고,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초등돌봄전담사 전일제에 대해 전향적으로 논의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