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교육지원청, 미신고 개인과외교습소 관리 방안 등 대책 마련중 
당진경찰서, 참고인 조사 등 수사 종결...검찰 송치 위해 심의 진행

당진교육지원청
당진교육지원청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지난 2월 본지의 당진시 복운리에 무허가 공부방에서 발생한 아동학대 사건 보도 후 당진시교육지원청에서 대책 마련을 준비하고 있다. (관련기사:공포가 되어버린 무허가 공부방...아동학대 혐의 조사, 1346호)

당진시교육지원청은 해당 공부방이 교육지원청에 신고하지 않은 개인과외교습소라는 점에서 경찰에 고발, 현재 미신고 개인과외교습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이후 교육지원청은 미신고 개인과외교습에 대한 대책 마련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당진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개인과외교습이 사교육이지만, 교육이라는 부분에서 사건이 발생한 만큼 교육지원청에서도 대책을 논의했다”며 “회의에서 미신고 개인과외교습소 실태조사에 대한 의견이 나오기는 했지만, 근린생활시설인 학원과 달리 개인과외교습은 공동주택, 거주지에서 이뤄지는 교육으로서 이는 개인정보에 해당이 되면서 교육지원청이 함부로 정보를 수집하기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서 “2월까지 지역 내 개인과외교습소로 신고된 곳은 369곳으로, 해당 기사 보도 이후 8곳에서 추가로 신고해 15일 기준 총 377곳이며   이는 평소보다 높은 신고 건수”라며 “아무래도 기사 보도 이후에 신고를 하지 않았던 분들의 자발적 참여가 늘어난 것으로 보여지며, 교육지원청은 앞으로 신고를 하지 않은 개인과외교습소의 자발적 신고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진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은 해당 개인과외교습소를 아동학대 혐의로 수사를 진행했으며, 수업을 받은 다른 학생을 대상으로 참고인 조사도 진행했다. 모든 조사를 마친 경찰은 수사를 종결하고, 검찰 송치를 위해 내부 심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피해아동은 당진시와 관련 기관을 통해 심리치료를 받고 있으며, 심리 상태는 이전보다 많이 회복된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 아동 어머니 A씨는 “아이가 심리치료를 받으면서 자신감을 되찾고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어 가는 것 같아 그나마 다행이라 여기고 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