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 극복 및 활성화에 기여

[당진신문] 당진시는 지난 해 예산액 1조1945억 원의 87%인 1조394억 원을 집행해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 지방재정 집행 최종평가에서 전국 최우수를 달성했다.

이는 전국 226개 기초단체 중 상위 26개 시·군에 해당 하는 것으로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및 특별교부세 8천만 원의 인센티브를 받게 됐다.

시에 따르면 이번 수상은 지금껏 당진 시·군을 통틀어 최대 규모인 1조 원대의 예산을 처음으로 집행해 얻은 수상으로 그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그동안 시는 지역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규모 투자 사업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해 농산물산지유통시설(APC) 준공에 62억을 집행했고, 지역민의 숙원사업인 난지도 연도교 건설공사와 천의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사업에 각각 45억 원과 48억 원을 집행하는 등 소규모 주민숙원 시설사업을 포함한 투자(시설비)사업에 지난 해 2495억을 집행했다.

적재적소의 신속한 예산집행으로 선제적인 대응을 함으로써 코로나19의 위기를 맞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지속가능한 당진’의 모습을 보여줬다고 평가받고 있다.

시 이일순 기획예산담당관은 “올해 역시 코로나19로 녹록치 않은 상황이 예상돼 신속한 재정집행을 위해 37개의 통계목(5814억 원)을 선정했다”며 “매월 부시장 주재의 보고회 및 시장 직속으로 구성된 비상경제대책본부 점검회의를 실시함으로써 소상공인과 지역 건설업체 경기부양에 온 행정력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