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신평∼내항 연륙교, 송산 일반부두 2선석 조성 등

[당진신문=오동연 기자] 당진 항만 관련 사업이 국가 계획에 대거 반영됐다. 

해양수산부가 30일 고시한 ‘제4차 항만기본계획(2021∼2030)’과 31일 고시한 ‘제3차 항만재개발기본계획(2021∼2030)에 당진항 신평∼내항 간 연륙교와 연결되는 내항 가로망, 송산 일반부두 2선석 조성, 음섬포구 주변 친수공간 조성사업 등이 포함됐다.

항만기본계획은 항만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향후 10년 간 전국 60개 항만에 대한 정책 방향과 시설 개발·정비, 연계수송망 구축 사업 등을 담고 있으며 이 계획에 이름을 올린 당진 항만 사업은  12건(1조 2815억 원)이다.

당진항에서는 신평∼내항 간 연륙교(3.1㎞)와 연결되는 내항 가로망(서부두 매립지 내 진입도로·5.8㎞) 1069억 원이 반영되며 연륙교와의 연결성을 높이고, 매립지 개발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당진항에서는 이와 함께 항만 물동량 증가 수요에 대비한 송산 일반부두 2선석 조성 1249억 원도 담겼다.

“음섬포구 해양관광거점 성장 기대”

또한 음섬포구 주변 39만 8000㎡에는 친수공간을 조성, 주변 해양관광산업과 연계한 관광벨트를 구축할 계획으로, 총 사업비는 2064억 원이다.

음섬포구 일원에 당진항 항만친수시설에는 대규모 민간투자를 유치해 해양레저시설 등이 조성될 전망이다. 

어기구 의원은 “당진항 항만친수시설 조성으로 레저, 문화 등 휴양공간이 대폭 확대될 것”이라며 “친수시설이 당진을 대표하는 해양관광거점으로 발돋움해 당진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동안 어기구 의원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을 상대로 한 현안질의를 통해 당진항 항만친수시설 조성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한편, 세종시에 소재한 해양수산부를 방문하여 관계 공무원들과 수 차례에 걸쳐 간담회를 갖는 등 친수시설 조성사업 성사를 위해 노력해 왔다. 

음섬포구 사업 대상지
음섬포구 사업 대상지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