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청소년 참여기구 우수사례 공모전 

[당진신문] 당진시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솔모’가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에서 시행한 2020년 충청남도 청소년 참여기구 및 청소년 연간활동 우수사례 공모전 참여위원회 부문에서 충청남도교육감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은 충청남도 내 우수 청소년 참여기구 발굴 및 시상을 통해 참가 청소년 사기 진작과 새로운 청소년 참여활동 방안을 모색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참여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진행됐다.

당진시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 2(청소년 자치권 확대)에 따라 당진 지역의 청소년 정책을 만들고 추진해가는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적 기구이다.

2002년 첫 활동을 시작으로 당진시 청소년 20~25명으로 구성돼 아르바이트, 진로, 문화, 교통 등 다양한 분야의 청소년 소리를 모아 정책을 제안했으며, 2015년~2017년 3년 연속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1위를 차지해 충청남도지사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에는 당진시 청소년‘성교육’을 주제로 청소년 3,000여명을 대상으로 의견실태조사를 통해 당진시 청소년이 바라는 성교육의 형태를 파악하고, 성교육 지원 및 기회 제공을 위한 온라인 퀴즈 이벤트 등의 활동과 지역사회 내 사업과 연계해 청소년참여위원회를 알리기 위한 다방면의 활동을 진행했다. 더불어 당진시청소년참여위원회는 금년도 활동 및 실태조사를 기반으로 정책 제안을 적극 건의할 예정이다.

2021년 당진시청소년참여위원회는 내년 2월부터 모집할 예정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당진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