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인터뷰 - 김명선 충남도의장

[당진신문=오동연 기자]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이 지난 12일로 취임 100일을 맞았고, 충남도의회는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있다. 취임 100일을 맞아 앞으로의 활동과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코로나19로 인해 인터뷰는 비대면 지면인터뷰로 진행했다.)

●11대 의회 후반기 의장 취임 100일을 맞은 소감은?

11대 후반기 의장으로 취임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00일이 훌쩍 지났다. 각계각층 도민들과 만나 대화하고 도정도 면밀히 살피다 보니 하루를 한 시간처럼 눈코 뜰 새 없이 보냈던 것 같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면 접촉이 어려웠지만 도민과의 소통을 포기하지 않았다. 도내 15개 시군 주민들이 참여하는 의정모니터 요원들과 온라인으로 간담회를 갖고 도정 발전을 위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또 의회사무처에서 근무하는 직원들과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직급별 차담회도 가졌다. 이와 함께 올여름 역대 가장 긴 장마로 큰 피해를 입은 수해 지역을 찾아 함께 아픔을 나누기도 했다.

앞으로도 소통을 통해 더욱 성숙하고 발전된 도의회가 되도록 가장 낮은 곳에서 도민과 함께 하겠다.

●도의회 운영 방향과 중점 과제는?

후반기 의회는 도민과 함께하는 ‘소통 의정’ 현장을 찾아가는 ‘실천의정’ 도민이 더 행복한 ‘행복의정’을 의정 목표로 도민과의 아름다운 동행을 이어가고자 한다. 

우선 민선 7기 반환점을 지난 충남도정이 실질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인 견제와 감시를 통해 균형을 추구할 계획이다. 대규모 투자사업이나 도민 관심도가 높은 정책에 대해 사전 기획 단계부터 소관 부서와 상임위원회 간 현안을 논의하고, 추진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협업 체계를 도입해 꾸준히 보완해나가겠다.

동료 의원들이 마음껏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의원 본연의 역량 강화와 지원기능 방안도 병행 추진하고 있다. 국민이 일하는 국회를 절실히 바라는 것처럼 도민들도 열심히 일하는 도의회의 모습을 소망하고 있다. 도민의 행복과 충남의 발전을 위해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과 인사권 독립 실현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안 통과에 주력하고, 우리 도의회가 발굴한 정책이 전국에서 으뜸가는 모범사례로 평가받도록 입법과 정책, 예산 분석 기능을 더욱 강화하겠다.

●도민과 소통은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

기존의 소통 방식을 강화하면서도 비대면이 일상화되는 실정을 감안,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부합하는 도민 맞춤형 소통 방식으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온라인 간담회처럼 대면하지 않고 도민과 대화할 수 있는 실시간 소통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의원들의 의정활동과 좋은 정책을 사진과 영상, 카드뉴스 등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알릴 예정이다. 또 내용과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마음껏 도민의 요구사항을 수렴할 수 있는 게시판도 신설한다.

이와 함께 온라인 활용이 어려운 세대도 정보 제공에 소외되지 않도록 신문과 방송 등 기존의 전통매체와 소통·협력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있는데 어떻게 임할 것인가?

도의회는 오는 11월 5일부터 12월 16일까지 42일간 제325회 정례회를 연다. 이 기간 의정활동의 ‘꽃’으로 불리는 행정사무감사가 11월 6일부터 열흘 간 진행된다.

행정사무감사는 도정과 교육행정 전반을 상세히 파악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하는 것이 목표다. 도민의 대표인 도의회로부터 집행부의 공약사항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확인해 성과를 평가받는 기회이기도 하다.

올해는 감염병 사태로 그동안 회기 일정이 여러 차례 단축 조정된 만큼 각종 사업과 예산이 지금의 현실에 맞게 추진되고 있는지, 개선할 부분은 없는지 집중적으로 살필 계획이다. 특히 지역경제와 민생문제 해결을 최우선과제로 삼고, 꼭 필요한 곳에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꼼꼼히 확인하겠다. 잘못된 점은 따끔하게 질타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건실한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충남의 현안 중 하나인 혁신도시 지정안이 통과했다. 소감은?

혁신도시 유치 범도민 추진위원회 공동상임위원장이자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회가 새롭다. 
충남은 2004년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가 관할 내 건설된다는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됐다. 그러나 2012년 행복도시인 지금의 세종특별자치시가 분리 발족되면서 인구와 면적만 내주었고 공공기관 이전 정책과 지역인재 의무채용 혜택은 누리지 못하는 등 국가균형발전 정책에서 소외돼 왔다.

이러한 역차별을 해소하고자 도민들이 직접 나섰다. 100만인 서명운동을 통해 혁신도시 유치 의지를 천명했고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단체장·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힘을 모았다.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결국 지난 8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에서 충남 혁신도시 지정안이 의결됐다. 올 3월 혁신도시 추가 지정 근거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문턱을 넘은 지 7개월 만에 이룬 결실이다.

앞으로 국토교통부 고시 절차만 남은 만큼, 충남에도 곧 혁신도시가 들어서게 된다.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이 될 혁신도시를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도록 이전 공공기관 유치에 노력하겠다.

●혁신도시 지정 이후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유치 전략은?

이제는 혁신도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에 힘써야할 때다. 바로 수도권 소재 이전 공공기관 유치다. 혁신도시 지정은 앞으로 예정된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 시 유치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된 것일 뿐 결코 유리한 위치에 있지 않다.

이같은 이유로 도의회는 혁신도시 지정 이전부터 이전 공공기관 유치 후보군을 선정하고 희망 수요를 파악하는 등 선제적 대응을 집행부에 요구해 왔다. 이에 따라 도는 이전 대상 공공기관 120여 곳 중 농업과 해양,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수소 등 도정 방향과 미래 성장 동력에 부합하는 기관을 선정, 유치를 목표로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다. 도의회에서도 업무협약이나 결의문 채택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당진지역 발전을 위해 지원이 필요한 현안을 꼽자면?

당진은 불과 20년 전까지만 해도 전형적인 농어촌 지역이었으나 2000년대 초 서해대교 개통 이후 비약적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급격한 산업화를 겪은 만큼 다양한 현안이 산적해 있다.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 건설을 비롯해 지지부진한 당진~천안 고속도로 건설, 신평~내항 간 항만진입도로 건설 등 확보해야할 정부 예산만 6730억 원에 이른다. 이와 함께 당진·평택항 도계 분쟁 소송 대응과 함께 당진항 항만친수시설 조성도 신경쓸 복안이다.

이밖에 부곡공단 지반침하 피해에 따른 안전대책 확보, 철강산업 다변화를 위한 석문산단 내 재료연구소 유치, 당진과 충남의 공동 현안인 탈석탄 에너지전환으로 전환을 위한 석문·고대면 일대 수소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도 풀어야 할 과제다. 현안들이 국가 계획에 반영,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쏟겠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