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방 민원 상담과 찾아가는 방문 상담 병행

[당진신문] 당진시 당진3동 방문복지팀이 성인 및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우울선별검사를 시행한다. 자기건강 효능감 및 삶의 질 향상을 돕기 위한 해당 검사는 가정방문과 내방민원인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우울선별검사는 15가지 이상의 질문을 통해 최근 일주일에서 한 달 사이의 감정 상태를 확인하고 인지하는 검사이다. 방문복지팀은 검사를 통해 정신건강 고위험군 대상자를 조기발견하고, 고위험군대상자를 당진시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해 전문적인 상담지원을 받도록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노인 대상자에게는 우울검사뿐만 아니라 혈압, 혈당 측정 등 기초검사와 기본 건강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방문복지물품인 파스와 약 달력을 제공을 통해 관절 질환을 예방하고 올바른 약물 복용법 지도와 복용 확인을 병행한다. 

만성질환 환자 증가 추세와 더불어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 노인 대상자들이 전반적으로 앓고 있는 질환에 대해 질병예방, 생활수칙 등 건강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방문상담 시에는 손 소독과 마스크 착용을 통해 코로나19 감염 예방에도 노력하고 있다.

우울선별검사를 받은 대상자들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많이 답답하고 우울했는데 간단한 검사를 통해 상담과 소통을 할 수 있었다”며 “친절히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해주신 당진3동 직원분들께 감사하다”며 고마움의 인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