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19일 특별 기자회견을 갖고‘쇠고기 파동’과 관련, 취임 후 두번째로 국민 앞에 머리를 숙였다. 취임 116일 만이다.


대통령이 취임 초기에 그것도 동일한 사안에 대해 두 번씩이나 공식적인 대국민 사과를 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로, 여기에는 체면과 형식을 과감히 던져버리고 진솔하게 반성하는 모습으로 국민 앞에 다가감으로써 지금의 위기국면을 정면돌파하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이 대통령은 30개월 이상의 미국 쇠고기가 절대 수입될 수 없도록 하겠다고 다시 약속하고 청와대 비서진의 대폭 개편과 개각 방침도 밝혔다. 대운하 사업은 국민이 반대하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다. 가스·물·전기·건강보험 민영화에 대해서는 애초부터 계획이 없었다고 했다.


이 대통령의 사과 수위는 1차 대국민 담화보다 휠씬 강했다는 게 중론이다. 지난번 담화때 진성이 느껴지지 않았다는 야당 등의 지적을 의식해서인지 이날 회견에선 “제 자신을 자책했다”, “뼈저린 반성을 하고 있다”는 등의 표현들이 대거 등장했다.


특히 이 대통령이 지난 10일 최대 촛불시위 때 “청와대 뒷산에 올라가 끝없이 이어진 촛불을 바라보며 국민을 편안히 모시지 못한 제 자신을 자책했다. 늦은 밤까지 생각하고 또 생각하며 수없이 제 자신을 돌이켜 봤다”며 감상적 화법까지 구사한 것도 성난 민심을 달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이 취임 넉 달도 안돼 이런 지경이 된 것은 진작 그런 심정을 실천하지 안았기 때문이다.


대통령은 청와대 개편에 대해선 “처음 시작하는 마음으로 대폭 개편하겠다”고 했지만 내각 개편의 윤곽은 밝히지 않았다. “국민의 눈높이에 모자람이 없도록 하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으면 위기를 헤쳐나오기 어려울 것이다.


이번 인적쇄신을 지켜보면서 정두언 의원이 제기했던 이 대통령 형인 이상득 의원 라인의 ‘권력 사유화’의혹에 사실감이 더해진다는 점이다. 이 의원은 2박3일 간의 일본 체류 일정을 마치고 공교롭게도 19일 귀국했다.

이 의원은 일본을 방문하기 전 자신과 가까운 일부 인사들의 청와대 진입설이 돌자 전화를 걸어 “오해가 없도록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JP의 자의반 타의반 외유가 우리 정치권에서는 아직도 생명력을 잃지 않고 있는 모양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