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충남인재육성재단, 제도권 밖 청소년 인재육성 지원

[당진신문] (재)충남인재육성재단(이사장 양승조, 이하 재단)은 제도권에서 소외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해 ‘푸른꿈 장학생’ 56명을 선발하고 증서수여식(이하 수여식)을 가졌다. 

푸른꿈 장학사업은 학령기에 학업을 중단한 이른바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한다. 현재 충남도내 학교 밖 청소년은 1,800여명 규모로 추산되며, 이들을 지원하는 예산 및 프로그램이 턱없이 부족하여 당사자와 부모들의 지원요구가 증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재단에서는 전국 최초로 학교 밖 청소년뿐 아니라 대안학교 학생도 지원하여 제도권 밖에 있는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자립․정착할 수 있도록 한 발 앞서 추진 중이다.

이번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극심한 가정폭력, 불우한 환경에 시달려 학업적령기를 놓친 학생부터 은둔형 외톨이로 지내온 청소년까지 어려운 상황에 놓인 위기청소년들이 이번 수여식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푸른꿈 장학생으로 선발된 아산시 윤○○ 양은 ‘종종 소외감을 느꼈던 상황에서 장학혜택을 통해 배움과 꿈을 이어갈 수 있게 되어 미래를 설계할 힘이 생겼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날 참석한 양승조 도지사는 장학생들의 진심어린 소감을 듣고 감격하여 ‘현재 道에서는 제도권 밖 청소년 또한 보편적 교육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세상소통카드(교통비지원)사업과 같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 시행을 위해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양승조 도지사는 참석한 학생들뿐 아니라 해당 학생들을 위해 헌신하는 청소년지원센터 및 대안학교 교사들의 노고를 잊지 않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재단은 하반기 장학사업 7종을 준비하고 있으며, 서울지역에 재학 중인 충남출신 학생들을 위해 오는 9월 충남서울학생기숙사 입주를 앞두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재)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