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8년간 물관리 정책에 국비포함 8천 8백억 사용했지만 수질은 그대로
기후환경국 컨트롤타워 역할 의문, 예당저수지 녹조수돗물 원인 아직도 몰라

[당진신문] 충남도의회가 녹조 대책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것을 충청남도에 촉구했다.

충남도의회는 16일 제321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에서 이계양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이 충남도의 통합 물관리 정책과 녹조 대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지난달 제320회 임시회에서 5분발언을 통하여 충남의 녹조 대책의 문제점 지적한데 이어 제321회 정례회에서 도정질문을 실시했다.

도정질문은 먼저 양승조 도지사에게 충남의 물관리 정책의 현주소를 묻고, 기후환경국장(김찬배)에게 구체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에 관한 질문으로 진행됐다.

이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7년~2019년) 도내 903개 저수지·63개소 담수호에서 4099일 간 녹조가 발생했으며

특히 식수를 공급하는 보령호에선 2017년 42일에 그쳤지만 대청호의 경우 2017년 119일, 2018년 77일, 2019년 118일 동안 녹색으로 물든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2018년 여름, 자체 정수시설을 갖추고 예당저수지 물을 식수로 이용하는 예산읍 지역 상수도에서 20일 이상 녹조로 의심되는 녹색 수돗물이 나와 민원이 발생했으나 아직까지도 그 원인조차 모르고 있는 충남도의 안이한 대응을 비난했다.

이 의원은 “녹조는 인체에 유해한 독성물질이 있어 관련법상 재난으로 분류된다”며 “각 시군에 저수지 녹조에 대한 대응메뉴얼 조차 없는 것은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또, 기후환경국장의 ‘충남도 시·군별 주요하천 163개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있다’는 설명에 이 의원은 "녹조관련 수질 측정 항목인 클로로필a, 남조류는 측정하지 않으면서 어떠한 모니터를 진행하고 있는지 의문이다"라고 해명을 요구했다.

더 나아가 이 의원은 "각종 언론과 주민들의 목소리를 높여 이야기 하고 있는데 충남도에서는 ‘녹조에 대한 피해 없음’으로 공식적인 답변을 내 놓은 것은 녹조에 대한 충남도의 정책 추진을 단적으로 보여 준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이에 김찬배 충남도 기후환경국장은 "앞으로 물관리 정책에 대한 세심한 정책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특히, 녹조에 대한 대응체계를 다시 한 번 정비하고 타 기관 및 실국과 긴밀하게 협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통합 물관리 정책과 녹조 대책은 수원 종류별 관리 주체가 달라 협력하기가 어려운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8년간 1조 가까운 국민 혈세를 사용하고도 수질은 그대로인 것은 문제가 있다"며 대책마련을 재차 촉구했다.

한편, 이계양 의원은 올 하반기에 도정질문에서 확인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충청남도 하천 수질보전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발의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