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1회 정례회서 혁신도시 공공기관 유치, 중입자암치료센터 개원 상황 등 질의
충남 서부지역 헌혈의집 건립 당위성 피력

[당진신문] 충남도의회 조승만 의원(홍성1·더불어민주당)이 내포신도시 현안을 둘러싼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주민들을 대신해 발언대에 올랐다.

조 의원은 15일 제321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 유치 계획, 중입자암치료센터 건립 추진상황, 신도시 주변 악취 문제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물었다.

조 의원은 먼저 “충남 혁신도시는 어디로 지정되고 언제 어떻게 추진되며 수도권에서 내려올 공공기관과 기업 유치 전략은 무엇이냐”며 구체적인 진행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

이어 “내포신도시에 2022년 개원을 목표로 3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과 중입자가속기암치료센터 조성계획이 무산될 것이라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며 “사업자 측의 건립 의지와 중도금 납부로 인한 개원 지연, 정상 추진 여부를 명확히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조 의원은 또 내포신도시 발전의 저해 요소로 꼽히는 악취 문제를 비롯해 신도시 내 공공시설 관리체계 개선에 대해서도 질의했다.

그는 “지난 4월 국정과제로 내포신도시 악취 취약지역 점검 강화 대상지로 선정된 것과 별개로 도 차원의 악취해소 노력과 조치를 말해 달라”면서 “특히 올 연말 완공을 앞두고 시험 가동 중인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관리운영 이원화 문제 등 홍성과 예산 간 경계에 조성된 신도시 특성에 맞춘 공동관리기구 신설에 대한 입장도 답해 달라”고 말했다.

이밖에 조 의원은 “도내 헌혈의 집이 천안과 아산, 공주 등 동북부에 편중돼 있다 보니 홍성을 비롯한 서부지역 주민들은 헌혈을 하고 싶어도 먼 거리를 이동해야만 하는 번거로움을 안고 있다”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고 따뜻한 사랑을 실천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도 차원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