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 27일 제2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서 사례 발표

[당진신문] 충남도가 보건복지부 주관 ‘2019년 자살예방 시행계획 추진 실적’ 평가 결과, 우수 지자체에 선정됐다. 

도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에 전국 모범사례로 인정받아 ‘충청남도 자살 동향 및 핵심 정책’에 대해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날 양승조 지사는 경제·사회·문화 등 다차원적 속성을 지닌 자살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기존의 보건정책 관점으로만 접근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설명한 뒤 추진 중인 핵심 정책을 공유했다. 

도는 자살예방정책을 전담하는 생명사랑팀을 구심점으로 △자살률 저감을 위한 의용소방대 중심의 소방활동 강화(화재대책과) △자살예방 홍보 캠페인 추진(공보관) △주민지원조직을 활용한 자살예방 지원(자치행정과) △자살현장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목 편성 운영(충청소방학교) △가정형 호스피스와 연계한 유가족 자살예방관리(보건정책과) 등 도와 시·군 전 부서가 연계·협력하는 자살예방 협업과제 390개를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생명사랑팀은 자살예방 핵심 정책의 추진 체계를 예방·대응·기반으로 세분화해 총사업비 41억 원을 투입, 추진 중이다. 

주요 정책은 △자살 위험 환경 차단을 위한 농약 안전 보관함 및 번개탄 판매 개선사업 △자살고위험군 지지체계 강화를 위한 치료·심리회복 지원사업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도시형 자살예방사업 △정신건강 인프라 강화 생명사랑 행복마을 운영 등이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도지사로서 가장 중요한 정책은 무엇보다 도민의 건강과 생명, 복지와 행복을 지키고 가꾸는 정책”이라며 “이러한 의욕·의지와는 달리 자살 현황과 관련한 여러 수치는 안타까움을 안겨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 지사는 “취임 시부터 도정 제일의 핵심 과제로 삼아 정책 마련에 진력을 기울였다”면서 “충남 자살예방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전담부서인 생명사랑팀이 컨트롤타워가 돼 전 부서가 함께 힘을 모으고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양 지사는 “전국 최초로 시작한 자살예방대책 협업과제를 매년 평가하고, 보완하면서 우수사례를 적극 전파할 것”이라며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트라우마센터 설치, 자살예방사업 국비 지원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한편 자살예방정책위원회는 자살예방정책의 중장기 목표와 추진 방향, 기본계획 수립 등의 사항을 심의·의결하며 국무총리가 위원장을, 관계 중앙행정기관 장이 위원직을 맡아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