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건축공사장 화재저감을 위한 맞춤형 안전관리 추진

[당진신문] 당진소방서(서장 김오식)는 최근 경기도 이천 물류창고 화재로 많은 인명 및 재산피해 발생에 따른 유사 화재사고를 방지하고자 건축공사장 화재예방 강화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당진소방서는 건축공사장 75개소를 대상으로 임시소방시설(소화기, 간이소화장치, 비상경보장치, 간이피난유도선) 매뉴얼 및 화재예방 서한문을 배부하고, 점검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임시 소방시설 적정 설치 및 유지·관리 여부를 확인하는 안전점검을 엄격히 실시할 예정이다. 또 건축 완공 시까지 1일 1회 이상 예방순찰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방침이다.

대형공사장 26개소(연면적 3000㎡이상)는 ▶공사장 안전관리 책임자를 대상으로 간담회 개최 ▶화재예방 안전컨설팅 ▶공사장 안전무시 관행 근절을 위한 상주감리대상(3만㎡이상) 불시단속 ▶임시 소방시설 사용방법 및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특별 안전관리를 추진할 예정이다.

김오식 당진소방서장은“공사장화재 발생 시 많은 인명 및 재산피해가 막대하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강력한 예방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공사장 화재예방 강화대책을 추진하게 되었다”며“공사 규모에 맞는 소방시설을 철저히 설치했는지 확인하고, 안전컨설팅 및 소방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작업자들의 화재예방인식을 높여 안전한 공사현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당진소방서는‘공사장 화재예방 강화대책’추진에 박차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