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중학교 뒤 편 VS 신평초등학교 인근...의견 엇갈려
당진교육지원청 “숙고 필요, 빠른시일 내 부지 결정 하겠다”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김영란 당진학부모협회장이 당진시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했다.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김영란 당진학부모협회장이 당진시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했다.

 

[당진신문=오동연 기자] 당진교육지원청(이하 당진교육청)이 추진하는 당진학생수영장 건립 부지 결정을 놓고, 갈등이 일고 있다. 

당진학생수영장의 부지 선정은 지난 18일 당진교육청에서 열린 당진학생수영장 건립부지 선정위원회(이하 선정위) 회의에서 결정될 예정이었으나 연기됐다. 

당진교육청 윤희송 체육인성건강과장은 “선정위 회의에서 결론이 나지 않았다”며 “더 숙고가 필요하다는 선정위원들의 의견으로 다음 회의에서 빠른 시일 내 부지 결정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과장은 “부지 후보는 당진중학교 뒤편과 신평초등학교 인근 부지인데, 양쪽 지역의 학부모들이 SNS상에서 첨예한 의견교환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으로 알고 있다”며 “선정위원에 대한 개별접촉 우려 등 부지 결정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교육청에 따르면, 선정위원은 교육·체육·수영·건축·법률 관계자 11명으로 구성돼 있으나 이중 1명이 사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과장은 “유치를 원하는 지역민이 선정위원들에게 개별접촉을 할 우려가 있어 선정위원에 대해 세부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고, 지금까지 교육청이 공개한 적도 없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김영란 당진학부모협회장은 17일부터 20일까지 당진시의회 앞에서 1인 피켓 시위를 했다. 

김 회장은 “학생수영장 부지 선정은 교육청에서 심의를 거쳐서 결정할 일인데 시의원이 지역구인 남부권 유치를 주장하고 있다”며 “당진시 학부모들은 교육청과 교육위원회 결정을 지지한다”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시위를 진행했다. 김 협회장은 “수영장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입장을 묻자 최연숙 시의원은 “저는 당진시의원으로, 지역구의원으로 책임과 민의를 대변하는 역할로 최선을 다했을 뿐이며 문제가 될 만한 행동은 한 것이 없다”라고 전했다.

한편 당진교육청은 1일 수용인원 240명, 50미터 8레인 규모 학생수영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수영장 면적은 2,800제곱미터, 주차장 면적은 200대 주차 가능한 5,500제곱미터 예정 규모다. 총 사업비는 100억원으로 자체재원 70억, 당진시 지원금 30억 규모로 예상된다. 

2017학년도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생존수영이 시행됐고, 2020학년도 초등 수영실기(생존수영) 교육대상이 1~6학년으로 확대됐다. 생존수영은 응급상황 시 적절한 대응으로 자신의 생명 뿐만아니라 타인의 생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이다. 응급상황 시 수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고 구조자가 올 때까지 버티는 기술과 해상사고 시 대처기술을 배운다.

당진교육청의 ‘당진지역 수영실기(생존수영) 교육 대상자 현황(2020.1.8. 기준)’에 따르면 생존수영 대상 학생수는 총 1만 556명이다. 생존수영 교육을 위해서는 수영장이 필요하다. 

당진 지역 내 수영장 활용 현황에 따르면, 지역 내 지자체가 운영하는 수영장은 당진교육문화스포츠센터·송악문화스포츠센터가 있고, 그 외 사설 수영장 5곳(아산 2곳 포함)을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다. 충남 15개 시·군 중 9개 시·군은 학생수영장을 보유하고 있고, 당진시를 포함한 6개 시·군은 미보유 상태다.

당진지역 학교는 1만여명의 학생 생존수영 교육을 지역 내 수영장과 지역 외 사설 수영장에서 실시하고 있어 어려움이 많은 상태다. 

또 비슷한 시기에 학생 생존수영 교육이 몰려, 성인 위주의 시설을 통한 일정 조정이 어렵다. 학생 생존수영 교육을 위해 타 시군(주로 아산)까지 이동해 실시하고 있는 점도 문제로 지적돼왔다.

당진학생수영장이 설립되면 초등학생 1만여명의 생존수영 교육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수영교육을 위한 이동시간 절감 및 이동에 따른 위험요인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