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4일 대책위, 유치합의안 총회 상정
투표 결과에 따라 수용여부 결정키로
저지 대책위 “굴욕협상, 상정안 즉각 철회하라”
석문 개발위 “60여차례 협의, 절차상 문제없다”

동부발전 수용 여부 결정을 앞두고 석문면 개발위와 일부주민, 시민단체 간 내홍이 일고 있다.

석문면 개발위가 동부화력과의 입장차 조율을 마무리하고 발전소 유치 건을 오는 24일 총회에 상정, 최종 수용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부주민들과 시민단체에서 반발하고 있다.

동부발전은 지식경제부 전기위원회가 민간산업에 석탄 화력 발전 사업을 허가한 첫번째 사례로 2조2000억원을 들여 2015년 12월 말까지 충남 당진에 50만㎾급 석탄화력발전소 2기인 ‘동부그린발전소’를 건설하고 2016년 1월부터 전력 생산에 들어간다는 계획이지만, 지역주민들과 당진시는 환경오염문제와 관광업이 받게 되는 타격, 그리고 화력 발전소의 특정지역 집중 등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펴 왔다.

특히, 지식경제부 전기위원회는 발전사업을 “당진시장 또는 석문면개발위원회의 유치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단서를 달고 조건부로 승인함에 따라 개발위와 동부화력은 그동안 60회에 걸친 협의를 해왔다.

석문면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12일 동부와의 협의내용과 최종안을 이사회에 부쳤다. 최종협의안은 주민요청사항 37개 항목에 대한 수용14개(일부수용 포함), 요양병원으로 대체 10개, 대안제시 4개, 불가 9개 등으로 이날 총 18명의 이사중, 17명이 참석해 투표결과 12명 찬성, 반대 2명, 3명 기권으로 24일 총회에 상정키로 결정됐다.

이에 오는 24일 위원 64명이 참석하는 총회에서 정관 21조에 따라 과반수 참석, 과반수 득표로 최종 수용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지난 16일 교로리 주민 45명이 개발위원회를 항의 방문해 지역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동부화력발전을 유치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어 18일 동부화력저지당진시대책위원회(황성렬)에서도 “동부화력 유치 앞장서는 매향노(賣鄕奴) 물러가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책위를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저지 대책위는 “동부화력이 37개 주민요구 사항 중 14개만 받아들이겠다면 이는 곧 협상결렬이라고 봐야 한다”며 “이 정도 되면 을사늑약에 버금가는 굴욕협상으로 이완용이 일본에 나라를 팔아먹듯 돈 몇 푼에 지역을 동부화력에 팔아먹겠다는 처사”라고 강하게 비난 했다.

이어 “이사회를 거쳐 총회에 상정하는 과정 또한 최소한의 민주적 절차도 거치지 않았다”며 “동부발전대책위는 동부화력 유치동의 총회 상정안을 즉각 철회하고 당진시민에게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석문면 개발위 관계자는 “비공식을 포함 60회 이상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동부측과 수차례 협의를 해왔다. 지난 12일 이사회를 거쳐 총회에 상정하는 과정 역시 개발위 내부 규정에 맞게 아무런 하자 없이 진행 된 것”이라며 “이에 무조건 반대하는 입장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대책위는 현실적으로 최고의 선택을 이끌어 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수용여부는 24일 개발위원들의 투표를 통해 최종결정 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윤성 기자 psychojys@hanmail.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