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대학교 '이 병 하' 총장

[글 싣는 순서]

① 미래를 위한 도전 신성대학교

② 신성대학교 학과 소개(1)

③ 신성대학교 학과 소개(2)

④ 이병하 총장 인터뷰

신성대의 C.E.O로서 교육운영 마인드는?

6.25전쟁 후,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인해 초등학교 졸업 후 아버지께서는 농사일을 가르쳐 주셨지만, 중학교에 가고 싶은 간절한 열망에 아버지 인감을 몰래 꺼내 중학교에 진학을 했답니다. 그 후 어렵게 학업을 계속하며, 나의 고향 후배들에게 공부할 수 있는 대학을 설립하겠다는 꿈을 키우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개교 직전 세계적인 부자인 ‘워렌 버핏’이 자신 재산의 85%를 사회에 기부한다는 뉴스를 보고, 꿈을 실현 시키고자 하는 열망을 키웠으며, 당시 대학이 없어 고민하던 저의 고향 당진에 아무런 계산하지 않고 대학을 설립했습니다.

처음 당진에 대학을 설립하겠다고 발표했던 당시, 주위 대다수 지인들이 반대하였습니다. 우선 시대적으로 6공의 막바지에서 끈임 없는 노조 파업과 대학의 농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그런 시기에 대학 설립을 추진한다는 것이 얼마나 미련한 짓이냐며 많은 주위 분들이 만류를 하였습니다.

특히 타 지역에 먼저 대학을 설립한 잘 알고 있는 지인마저 강력히 만류 했지만 한번 맘먹은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해내고야 마는 성격 때문에 많은 반대를 무릅쓰고 과감히 밀어 붙여 오늘에 이르게 됐습니다.

처음 대학을 설립하고 현재까지 단 한 번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어떠한 입시부정도 용납하지 않으며, 교수 채용에 있어서는 정확히 하며, 원리 원칙에 입각한 투명한 경영을 하자는 뜻에서 “정확하게!, 확실하게!, 투명하게!”입니다. 또한 교육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효과를 극대화하여 신성대를 졸업한 학생들이 학교에 감사하며,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본적인 생각입니다.

 

신성대의 차별화된 강점과 경쟁력은?

인성에 중점을 두고 정보화 교육과 원어민에 의한 세계화 교육을 실시하여 1996년 대통령 교육자문위원회로부터 전문대학 특성화 모델 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그 동안 우수 공업계 대학, 특성화 우수대학, 주문식 및 연계교육 우수대학, 전문대학 학사시범 대학, 산학 취업 약정제 우수대학등에 선정되면서 지역 산업체 변화에 따라 대학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으며, 국내 대학 중 최 단기간에 가장 빨리 발전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단기간에 급속도로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는 무엇보다 시대변화에 맞춰 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산업체와 협의하여 맞춤형 학과를 개설, 교육하면서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하여 대학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졸업생의 취업이라고 판단하여 지도교수가 학생의 입학부터 취업까지 일체형으로 지도함으로서 학생 개개인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1998년 국내 대학 중 최초로 교내 교육과정 연구소를 개소하고, 국내·외 산업체 변화를 분석하여 이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기업에서 필요한 분야를 시대에 적합하도록 실습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동시에 교원의 교수법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교수-학습센터를 주축으로 전임 교원의 강의 평가 및 강의 법 연수를 실시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징적인 산학 주문식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십시요.

직업교육을 목표로 하는 모든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을 매우 중요시합니다. 그러나 우리대학은 단순 직업 교육보다는 인성을 겸비한 전문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시대에 적합한 실습위주의 교과과정을 운영하며, 교육에 필요한 설비 및 장비를 충분히 지원하고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 내 산업체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분야의 학과를 개설하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대학이 위치한 당진 인근 아산, 평택, 서산에는 현대, 기아자동차를 비롯한 자동차 생산 회사가 밀집하여 개교 시부터 자동차분야 특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당진은 신흥 철강도시로 발전하고 있으며, 현재 총 6개의 철강대기업이 있습니다. 이들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철산업계열을 2007년 개설하여 현대제철과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운영 중에 있고,

국가 국방의 중요성을 고려해 2005년에는 해병대 사령부와 국내 최초로 협약하고 전문적으로 부사관을 양성하기 위한 전문사관과를 개설하여 교육 중에 있습니다.

이와 함께 새로운 서해안 시대, 황해 경제자유구역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이에 적합한 관광계열, 미용예술 계열 등을 특성화 시키고 있습니다. 이렇듯 산ㆍ학ㆍ관 모두에게 상승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타 대학과 차별화된 우리 신성대만의 경쟁력입니다. 아울러 이 같은 차별화된 특성화야 말로 치열해지는 경쟁에서 우리 신성대가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일 것입니다.

 

학장님께서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회 공동체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인성이라고 평소에도 생각해 왔습니다. 그래서 개교이후 현재까지 인성을 모든 구성원에게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인성의 기본인 ‘인사하기, 차례 지키기’등을 총장인 저부터 솔선수범으로 먼저 지키기 시작하여 지금은 학교 전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인사를 나눌 정도로 습관화 하였습니다. 항상 신입생이 들어오는 1학기에서 약간 부족한 면도 있으나 반복 교육의 효과로 2학기에는 활성화가 되어있습니다.

그 결과 산업체에서도 인성과 전공실력을 두루 갖춘 인재인 우리대학 졸업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지방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 국제화 수준 향상 계획은?

현재는 지역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이를 기초로 국내 최고의 대학, 아니 세계 속의 대학이 될 수 있도록 역량을 동원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저는 방학 때마다 교육제도가 잘되어 있는 외국을 방문하여 교육현장을 직접 보고, 듣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런 체험 속에서 선진국의 근원은 평생교육에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교육 요구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이러한 교육이 한 번의 교육으로 끝나지 않고, 평생에 걸쳐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일반인들이 학교와 산업체를 교차하며 각자의 업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음을 확인 하였으며, 이는 국가 각종 산업을 발전시키는 근원임을 인식하였습니다.

그래서 나는 우리 대학 구성원들에게 이러한 선진국형 교육 마인드를 인식시키고, 우리 대학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기술 강국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만들겠습니다.

처음 국제화를 시작하면서 2가지 방향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대처로서 해외 유학생 유치와 우리대학의 세계화를 위한 신성대 학생들의 해외 대학 진출이었습니다.

먼저 유학생 유치를 위하여 실시한 것이 중국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과 손잡고 원활한 중국 인력 수급을 위한 기술 교육 이었습니다. 이를 위하여 수차례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과 중국 대학들을 방문하면서 중간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여 그 해 동풍열달 기아자동차와 빈해대학, 위해대학 등과 다자간 합의를 이끌어 내어 성공적으로 사업을 실시하는 등 여러 사업을 현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성대 학생들의 해외 진출을 위하여 우리는 현지 상황에 맞춰 미국 펜실베니아 에딘보로 주립대학과 손잡고 간호과 학생들의 현지 진출을 위하여 집중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기술이 떨어지는 지역의 학생들에게는 선진기술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우리 학생들에게는 선진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국제화 수준의 대학으로 이끌어 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성대의 금년도 중점추진사업과 중장기 발전 청사진은?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교육시장의 개방과 4년제 대학교와의 경쟁 등으로 전문대학은 생존과 발전이라는 피할 수 없는 미래에 직면하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대학은 개교 이 후 체계적인 중기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의거 대학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대학의 대표 브랜드인 ‘명품학과 육성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교과부 후원으로 전국 미용경진대회를 개최하였으며, 국제 미용자격증제도를 도입하여 세계화 교육을 실시하는 미용예술계열, 학과 개설 후 8년 연속 국가고시 100% 합격률을 유지하는 치위생과, 현대제철 등과 협약하고 100% 대기업 취업을 추진하는 제철산업과 등이 육성되고 있습니다.

더하여 당진에 위치한 황해경제자유구역청과 맞춤인력 양성사업에 의해 체계적으로 육성되는 관광외국어 계열, 당진군 발전계획서와 연계하여 인력양성을 하는 보건계열 등이 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모든 학과를 특성화 시킨 인력양성 교육운영을 통하여 국내 최고의 대학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정윤성 기자 psychojys@hanmail.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